검색어 입력폼

[한국건축사] 궁궐건축의 역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7.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궁궐건축의 역사에 관한 것입니다..

목차

■ 궁궐 건축의 역사
■ 궁궐의 변천
◦ 고려시대의 궁궐
◦ 조선시대의 궁궐 건축
■경 복 궁
■ 창 덕 궁
■ 창 경 궁
■ 덕 수 궁
■ 경 희 궁
■ 가람배치(伽藍配置)

본문내용

■ 궁궐 건축의 역사
궁궐은 고대국가로부터 근세 군주국가에 이르기까지 국가통치의 최고 주권자인 임금이 집무 및 생활을 하던 곳과 이에 부속되는 건물을 총칭한다.
궁실(宮室), 궁전(宮殿), 대궐(大闕), 어궐(御闕)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궁궐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뜻을 약간씩 달리했다. 궁(宮)이란 말은 처음에는 비천한 사람이 사는 곳을 말했으나 중국 진한시대 이후는 천자(天子)나 제왕(帝王), 왕족(王族)들이 사는 큰 규모의 건축군, 즉 궁전을 의미했으며, 궐(闕)이란 말은 궁성의 좌우에 우뚝 솟아 주위를 감시하는 망대를 가리켰던 말로 궁궐은 이 두 단어가 합성된 말이다.
궁궐 건축의 형성은 고대 국가의 성립과 깊은 관계가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국가가 형성, 발전되고 왕권이 강화됨과 동시에 왕의 거처는 대개 성을 둘러 외부 세계와는 구별하였고 건물도 매우 장엄하게 만들어져 그 권위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따라서 궁궐은 신전이나 종교 건축과 더불어 위엄과 권위를 상징하고 규범과 격식을 갖춘 그 시대 최상의 건축이라 할 수 있다.

■ 궁궐의 변천
◦ 고려시대의 궁궐
고려시대의 궁궐건축은 개성 만월대(滿月臺)에 남아 있는 궁궐 터의 초석과 석축 유구자료를 기초로 하여《고려도경(高麗圖經)》등의 문헌과 비교해 대략의 형식을 파악할 수 있다. 만월대 궁궐의 특징은 평지가 아닌 구릉지대에 건물을 배치한 점이며 궁궐의 중심이 되는 외전(外殿), 내전(內殿), 침전(寢殿) 등의 건물군이 남북의 동일 중심축에 배치되지 않은 점이다. 즉 회경전(會慶殿)을 중심으로 한 외전 일곽과 장화전(長和殿)을 중심으로 한 내전 일곽 및 장화전 뒤편의 침전 일곽이 지형에 맞추어 축을 달리하였고 , 후원의 조경도 괴석을 모아 선산을 만들고 물을 끌어들여 샘과 연못을 만들었으며 명화기수(名花奇樹)를 심어 매우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었다고 한다. 특히《고려사(高麗史)》에 보면 의종은 왕궁 동쪽에 이궁(離宮)을 만들고 태평정(太平亭), 양화정(養和亭) 등 누정을 지었으며 양이정에는 청자기와를 덮었다고 기록되어 있어 그 당시 궁궐의 화려함을 짐작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