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지과학] 인간의 시각적 형태재인에 관한 이론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의 시각적 형태재인에 관한 이론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적 모형들
1. 형판맞추기 (template matching) 모형
2. 세부특징 분석모형

Ⅲ. 현재 모형들
1. 공간 주파수 분석 접근
2. 계산적 접근 (computation approach)
(1) 계산 모형의 중요성
(2) Marr의 시각이론
① 영상 Image
② Primal sketch
③ 2½-D sketch
④ 3-D model 표상
⑤ Marr의 이론에 대한 비판
(3) Biderman의 RBC 이론

Ⅳ. 결론

Ⅴ. 참고 문헌들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늘 외부 세계의 사물들을 접하고, 그것들을 인지하는 일은 일상적인 일이다. 이러한 일들은 우리가 외부의 시각적 정보를 받아들여 어떠한 방식으로든 우리 내부에서 재현하고 (represent:표상) 이들 표상들을 이미 우리 내부에 저장되어 있는 시각적 사물들에 대한 기억이나 기존의 표상들과 대조하는 과정들이 있어야 가능하다.
대부분의 형태재인이론에서는 사물과 망막에 맺힌 상 간의 대응방식을 다소 간접적이고 추상적인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면, 장기기억에는 사물의 모양에 대한 정보와 관련된 표상들이 있다고 가정되는데, 이들 표상은 순간적으로 망막에 떨어진 시각 자극형태의 복제라기보다는 그 사물의 불변하는 모양 특성들을 지닌 대표적인 모양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재인과정 중에는 그 망막에 맺힌 이미지가 장기기억에 있는 것과 같은 형식으로 변환되고, 그 변환된 입력정보가 기존의 기억표상들과 비교되어 그 중 가장 비슷한 기억표상이 선택된다. 여러 가지 형태재인이론들이 제안되었는바, 이들은 장기 기억표상들에 대해 각기 다른 가정들을 하고 있다. 특히 이들 이론들은 하나의 사물이 갖게 될 표상의 개수, 단일 표상에 대응될 사물들의 유형, 그리고 표상의 형식에 대한 가정들이 서로 다르다. 또한 망막에 입력된 이미지에 대해 대조과정 이전에 행해지는 전처리과정과 망막상의 입력이나 기억표상들이 대조를 위하여 변형되어지는 과정에 대해서도 다른 가정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입력정보와 기억표상 간에 정확한 대응이 이뤄지지 않을 때, 이들간에 가장 최선의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이정모 외, 『인지심리학』, 학지사
이정모 외, 『인지과학』, 민음사
필립 존슨 레어드, 『컴퓨터와 마음』, 민음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