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제] 정규직과 비정규직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7.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좋은 자료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개념

Ⅱ . 본 론
♠ 현재 한국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태 및 문제점
(1) 현재 한국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태
(2) 비정규직 노동자의 문제점

♠ 비정규직 노동자의 개인적인 사고의 개선방안
▶ 비정규직 채용관리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 및 경력개발 관리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이동 및 이적관리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급여와 복리후생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인간관계 및 노사관계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 결 론

Ⅳ. 자료의 출처

본문내용

♠ 현재 한국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태 및 문제점
(1) 현재 한국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태
첫째로, 한국은 비정규직의 규모가 너무 크며, 특히 고용이 불안정한 임시적 노동이 많다.현재 우리나라 전체 임금노동자 중에서 임시・일용 노동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50%에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여기에 파견, 호출, 용역, 독립도급 노동자 등 각종 비전형 노동자를-중복은 제외하고-포함하면 비정규노동자는 58.4%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비정규직의 규모가 지나치게 비대한 것이다. 우리나라 비정규직의 또 하나의 문제는 비정규직 중 고용이 불안정한 임시적 노동자의 비율이 높다는 것이다. 앞에 말했듯이 비정규 노동의 주요 세 범주는 단시간노동자(파트타이머), 임시적 노동자, 그리고 다양한 비전형노동자들이다. 우리나라에는 이 중에서 임시적 노동자의 비율이 높고, 단시간노동자나 비전형노동자들도 대부분 상용노동자가 아니라 임시・일용노동자이다.
두 번째로, 현재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조사에 따르면, 1995년 이후 상용직의 절대수는 크게 감소했으나 반대로 임시직과 일용직은 크게 늘었다. 1995년과 1999년을 비교하면 상용노동자의 수는 743만명에서 605만명으로 크게 감소한 반면 임시직은 355만에서 418만명으로, 일용직은 181만명에서 229만명으로 증가했다. 즉 1990년대 이후 고용의 증가가 상용 노동자의 증가를 통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임시・일용 노동자의 증가를 통해 이루어진 것이다.

참고 자료

[속보, 사설/칼럼] 2004년 04월 18일
[한겨레] 진보누리 게시판 의견봇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