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지주막하 출혈 질병연구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교수님에게 제일 칭찬받은 레포트 입니다. 사진과 그림이 아주 많습니다

목차

■지주막(蜘蛛膜) 이란?
■지주막하출혈 이란?
■원 인
■위험요인
■두개내 동맥류
■증 상
■합병증
■진단 및 검사종목
■뇌동맥류의 수술적 치료
■전대뇌동맥류
■간 호
진단 방사선 결과 판독지

본문내용

◆ 지주막하출혈 이란?

지주막과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사이의 공간을 지주막하강(subarach
noid space)이라고 한다.
지주막하 공간은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가 되며, 뇌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다.
이 곳에 피가 들어가는 것을 지주막하출혈(subarachnoid hemorrhag
e) 이라고 한다.
결국 지주막하출혈로 인해 머리뼈속의 압력(뇌압)이 증가하여 두통, 구토, 마비, 의식저하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지주막하 출혈이 생기면 갑자기 심한 두통을 느끼고 의식을 잃는 경우도 많으며 토하고 한쪽 팔다리의 마비나 감각에 이상이 올 수 있다. 그렇지만 대개의 경우 부분적인 마비 증상은 드물고 두통과 의식장애가 주요 증상이다.
고혈압에 의한 뇌출혈과 마찬가지로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여름보다는 겨울에, 그리고 활동하는 낮 시간에 잘 생긴다.

◆ 원 인

뇌지주막하 출혈의 90%는 뇌동맥류가 터져서 발생한다. 그 밖에 뇌 동정맥 기형이 있거나 백혈병처럼 피가 잘 안굳는 병에서도 생길수 있고 일부는 그 원인을 밝히지 못했다.
뇌동맥류(腦動脈瘤)란 뇌동맥의 한부분이 구조적으로 약해서 꽈리 모양으로 볼록하게 늘어난 것을 말한다. 마치 여러번 불어서 늘어져 버린 고무풍선처럼 이렇게 약한 꽈리 부분이 고혈압과 같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터지는 것이다. 동맥류 자체 발생의 원인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선천성 기형이다. 그 밖에 외상을 받거나 동맥경화 또는 감염에 의해서도 혈관이 꽈리처럼 늘어날 수 있다.
뇌동맥류는 화약고다. 스트레스라는 불만 붙으면 언제든지 폭발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