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질병연구] 만성신부전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신장의 구조
=>신장의 기능
=> 신부전
=>만성신부전의 원인
=>신질환의 빈도
=>신부전의 단계
=>요독증
=>만성신부전의 치료

1. 악화 인자의 치료
2. 가역적 악화 인자의 치료
3. 요독증 합병증에 대한 치료
=>만성신부전에 사용하는 약물
=>치료 방법의 선택

병태생리

※ 당뇨병성 신증의 발생율

본문내용

신장은 신단위의 일부가 점진적으로 파괴되어도 남아있는 신단위의 일부가 건강하면 건강한 신단위가 자신의 기능을 극대화하여 증가된 요구에 적응하여 용질을 과잉으로 여과하게 되므로 신단위의 약 3/4이 파괴될 때까지 신기능이 정상으로 유지 된다.(신단위의 건재가설, intact nephron hypothesis). 따라서 25%의 신단위만 기능하여도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할수 있기 때문에 만성 신부전 환자는 사구체 여과율이 90% 감소할때까지 비교적 편안한 일상생활을 영위할수 있고 97~99%까지 감소할 때까지 어떠한 형태로든 살 수 있다.
요독증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와 같다.
① 요독증 생성 및 요독증에 의한 수분과 전해질의 변화
신장의 신단위가 점진적으로 파괴되고 혈액의 단백질 대사산물인 질소화합물이 축적되어 고질소혈증이 나타나면 남아있는 건강한 신단위의 기능이 증강되어 축적된 질소화합물의 여과기능을 강화시킨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과다한 여과기능을 하는 신단위가 비대되므로 요의 농축능력이 상실되어 많은 양의 희석된 요가 배설되고 그 결과로 인해 체내의 수분부족이 나타난다.
한편, 신단위의 과다한 여과기능은 처음에는 가능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과부담으로 인해 여과기능이 점차 약해지면서 노폐물 축적이 현저히 증가되는 요독증이 나타난다. 요독증은 세포막 사이의 물질운반과 물질교환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신장의 농축과 희석능력이 감소되며 그 결과 수분과 전해질의 신체구성에 변화가 발생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