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분야] 성개방과 탈종교(한국사회의 성과 종교)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7.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성 개방과 이에 대한 극복 방안으로서 탈종교를 제안으로 제시하는 분석형 레포트입니다.
한국 성의 변천사를 통해 종교적 영향을 함께 분석하였고, 현대 성의 문제점 극복을 위해 논의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레포트참고자료가 될것입니다.

목차

1.머 리 말

2.본 론
1)성의 정의
2)성에 대한 태도
3)우리나라 성의 변천사
4)우리나라의 성과 종교
5) 성에 대한 종교의 새로운 역할

본문내용

역사 이래 동물이라는 원초적 관념에서 벗어나 사회적 인간이라는 새로운 관념으로 탈피하고자 수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러한 과정은 인간을 다른 동물들과 근원적으로 다른 차이점을 만들어내면서 이루어져 왔다. 다시 말해 인간의 동물적 본능을 억제하고, 이성을 고귀화시켜 차별화를 두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정신적으로 동물들이 따라 올 수 없는 인간만의 고유한 영역을 가지기 위한 노력이었던 것이다.
동물들과의 차별을 위한 억제하던 인간의 본능적 욕구는 오늘날에도 인간이 만들어낸 도덕적 관념, 윤리적 관념들과 무던히도 많은 충돌을 보이고 있다. 식욕, 성욕 등 동물들이 기본적으로 느끼는 이러한 본능은 인간에게 있어서 필요악이 되었던 것이다.
이 중 가장 심한 충돌을 일으키는 것이 성문제이다. 한마디로 성문제라고 하지만 같은 남녀간의 결합을 놓고 옛날과 오늘의 태도는 많이 다르다. 그것은 사람의 성문제를 보는 관점이 여러 가지임을 증명해주는 것이다. 성문제를 이야기 할 때는 무엇보다도 먼저 성이라는 자연적인 조건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과 그들의 정신적 감정적인 태도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렇게 보면 성문제란 지극히 생리적인 면에서부터 지극히 종교적인 면에 이르기까지의 각종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종교적 및 윤리적 측면을 가진 복잡한 현상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세상에는 성적 충동을 소변을 보는 것처럼 배설해야 하는 기능만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유사 종교에서 가끔 문제가 되는 것처럼 성적 겨합을 신과의 결합으로 보고 그것을 통하여 어떤 초월적인 힘을 얻었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이 후자는 성이 가장 원초적인 신화의 시대와 결부됨을 말해주는데, 불행하게도 정신적인 현상으로서의 신화와 구체적인 현실을 구별 못하는 데서 물의를 일으키게 된다.
성문제가 여러 정신현상과 관련된다고 해서 남녀간의 성관계가 인간의 정신생활의 모든 것을 지배한다고 속단을 내리는 것은 너무 순진한 생각이다. 성이 불러일으키는 문제성을 여러 측면에서 있는 그대로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