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분야] 제주도 4.3사건의 지속되는 왜곡의 문제점과 대안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7.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 점수 100점만에 95점 받았던 자료입니다.
4.3사건의 원인과 전개과정 그리고 오늘날의 왜곡
현실 대안등을 다룬 보고서입니다.
물론 각종 보도자료 및 학술지도 함께 포함하고 있어
설득력있는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본 론
1) 제주도 4.3사건의 전개 과정
2) 제주도 4.3사건의 왜곡

3. 결 론

4. 마치며

본문내용

그들에게 정확한 과거사 규명은 자신들의 지난 과오를 드러내는 일이며 자신들이 여지껏 부당한 방법을 통해 이루어온 모든 부와 권력 획득을 인정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그들에게 지난 과거는 은폐되어지고 왜곡되어져야 되는 것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둘째, 앞에서 알 수 있었듯이 제주도 4.3사건은 이데올로기의 충돌이다. 당시 역사적 상황이 미․소 양극 체제, 다시 말해 민주주의와 공산주의 대립이었지만 한국만큼 다양성을 무시하는 경향은 극히 드물다. 한국 문화에서 ‘우리’라는 것은 가장 큰 힘이었다. 수많은 왜침과 시련 속에서도 반만년의 역사가 이어져 온 것은 ‘우리’라는 하나의 단결된 힘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하지만 이런 강력한 집단적 의식이 위기 극복 시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었다. 우리의 조그마한 생활상에서도 묻어져 있다. 그러한 예로 음주 문화를 들 수 있는데 음주 문화에서 술의 강요한 권하기, 술을 못 먹는 사람은 무시당하는 것들은 우리나라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현상이다. 이러한 원인은 우리와 똑같지 않으면 이단아라고 생각하는 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사소한 현실 속에서도 보여지는 강요적 집단적 의식이 제주도 4.3사건에서는 이데올로기의 선택과 그 책임으로 나타난 것이다. 제주도 4.3사건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좌파와 우파로 나누어진 국제 정세에서 온건한 중립을 선택한다는 것은 양면적 경향에선 찾아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정 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런 상황에서 자립심 강했던 제주도 도민들은 온건한 좌파에 편승했고 이러한 선택은 우파와 미군정의 대량 학살이라는 책임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우리 역사 속에서 이런 양면적 선택성은 항상 나타나고 있다. 가장 큰 예가 조선시대의 붕당정치이다. 서로를 견제하며 국가 발전을 이룩한다는 좋은 취지가 있긴 하였지만, 영조가 탕평책을 써야만 했던 역사적 사실은 이런 양면적 선택성의 성향이 비단 오늘날의 문제만은 아니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세계에서 강대국으로 인정받고 있는 나라들은 보자 물론, 그 속에서도 지배적 압도 세력이 있긴 하겠지만, 우리나라처럼 다양성을 무시하지는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