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쟁 패러다임] 전쟁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군의정보화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300원

목차

서론:전쟁의 패러다임 및 정보화
1.변화하는 전쟁의 패러다임

본론:장차전을 대비하는 지상군
1.장차전에서 지상군의 가치
2.하이테크 군으로 변모
-미국의 디지털사단
-동북아 4국의 동향
-한국의 선택:한국형 디지털사단
3.사이버 전쟁
-각국의 사이버전 준비실태

결론
1.정보화,첨단화 시대의 군의 위상
2.진정한 첨단군으로 변모하기 위해
3.동북아 평화번영을 위해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변화하는 전쟁의 패러다임

전쟁의 패러다임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과거 창칼로 싸우던 시대에는 인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다. 그리고 화약이 개발된 이후에는 화력이 중요시 되었고 산업시대 이후로 넘어와서는 기동력이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요소들은 1970년대까지는 전쟁수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되는 요소였다. 80년대에 와서 미국은 소련군의 대규모 기동부대에 대응하는 수단으로서 소위 ‘공지전’이란 개념을 도입하였다. 공지전이란 적의 대대적인 공세에 대응하여 지상에서 막는 한편 적의 취약부를 공중에서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전술이다. 이러한 공지전술은 각 전투부대간의 긴밀한 협조체제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지휘, 통신, 통제(Command, Communication, Control)그리고 정보(Intellegence) 이른바 C3I체계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었다. C3I체계의 발달은 군의 정보,통신 분야에 있어서 큰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는데 최근에 이르러서는 C3I체계에 컴퓨터(Computer)까지 포함시킨 C4I체계로 변화하여 군의 중추신경과도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 90년에 벌어진 걸프전은 현대전에서 정보전능력, C4I체계가 얼마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었다. 당시 미국을 위시한 다국적군은 발달된 C4I체계를 바탕으로 한 정보전,첨단전 수행능력을 바탕으로 이라크를 완파하여 전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립시켰다. 물리적인 요소가 크게 좌우되던 과거의 전쟁과 달리 현대전은 첨단정보․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타격 및 기동력에 혁신적인 변화가 오는 것은 물론, 누가 전장정보를 많이 확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휘․통제할 수 있는가 여부가 승패의 관건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군이 추진하는 첨단화 및 정보화 정책 가운데 그중에서도 지상군의 장차전을 대비하는 지상군의 정보능력 향상 방안으로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디지털사단 계획을 비롯한 사이버전 수행정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국방백서2003년,2004년자(정부간행물)
월간 밀리터리 리뷰 2004년 8월자(군사연구)
월간 밀리터리 2003년 4월,2003년 7월자((주)디펜스 타임즈)
최첨단 무기시리즈-5 전자전력(일본 요미우리 신문사,이성과 현실사,1992)
디펜스코리아 (www.Defence.co.kr)
전미과학자협회 사이트 (www.fas
글로벌 시큐리티 (www.glovalsecurity.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