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회복지] 사회복지란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복지(social welfare)는 사회적(social)이라는 개념과 복지(welfare)라는 개념의 복합체이다. 복지란 말의 영어권 개념인 welfare는 쾌적한 상태, 안녕과 관련된 상태, 조건 특히 건강, 행복 번영과 같은 상태로 규정되는 일상생활의 상황, 말하자면 인간이 생활하는 삶의 상태가 안녕(well-being)에 가까운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회복지는 이러한 복지의 개념에 사회적이란 형용개념이 덧붙여진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사회적이라는 형용개념에 관하여 포더(A. Forder)는 사회적 서비스(social service)라는 복합개념을 분석하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의미로 파악하고 있다. 첫재, 서비스가 집합적인 행동(collective action)에 의하여 제공된다는 뜻이며, 둘째, 서비스의 목적이 사회적 욕구(social need)-사회적 관계 성질의 요구-를 겨냥하고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서비스의 제공동기가 이윤추구와 같은 경제적 동기가 아니라 상부상조 도는 이타주의와 같은 사회적 동기라고 말한다(Forder, 1975:1). 그렇다면 이 두 가지 개념의 복합개념인 사회복지는 쾌적하고 안녕된 생활을 성취하기 위한 사회구성원들의 공통적인 행위와 노력의 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따라서 이 같은 사회복지의 현상에는 각기의 시대, 국가의 사회적 상황, 즉 사회적인 관계들이 반영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하겠다.
사회복지에 관한 다양한 정의는 여러 문헌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정의가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것은 아니다. 간단히 말하면, 사회복지란 인간의 안녕을 유지하거나 개선하는데 목적을 둔 사회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이라 하겠다. 사회복지는 정부와 민간부문의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많은 전문직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사회사업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Johnson,190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