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본문학] 설국과 근현대일본인의 사랑방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벨 문학상을 받은 가와바타야스나리의 설국을 읽고 근현대 일본인들의 사랑방식과 연관지어 생각해보고 그 분석과 감상을 적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시마무라와 고마코의 사랑시작
2.시마무라와 고마코에 있어서의 사랑의 전개방식
3. 시마무라와 고마코에 있어서의 사랑의 종료 방식
4. 근, 현대 일본소설에서의 주인공들의 사랑
결론

본문내용

근대화와 몇 차례의 전쟁을 겪으면서 일본 사회는 심각한 이념적, 가치적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쓰여진 <설국>은 일본 전통 문화의 계승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서구와 현대에 대한 추구를 동시에 다루고 있어, 보편적 가치를 담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의 중심 내용은 시점인물인 시마무라와 고마코의 사랑이야기이다. 그러나 두 사람은 실제로는 상대방 외에 각각 두 사람씩의 ‘다른 상대’를 가지고 서로에게 접근해 간다. 이러한 그들의 사랑 방식을 고찰하고, 그것을 기초로 다른 근, 현대 일본소설들의 경우를 파악하여, 근, 현대화 과정에서의 일본인들의 사랑방식 및 그러한 사랑이 형성되는 배경을 고찰해 보기로 하겠다.

1. 시마무라와 고마코의 사랑시작

처음 만났을 때 시마무라는 처자를 둔 몸이었고, 고마코는 하마마쓰의 남자와의 관계에 매여 있었다. 즉 두 사람은 모두 <상대>가 있는 사람들이었고 시마무라는 여행객일 뿐이었다.
고마코는 시마무라가 7일만에 하산하여 구한 이야기 상대였다. 그녀는 첫인상이 청결한 여자였다. 그는 일본무용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고마코와의 친숙해 가지만, 만난지 하루만에 그녀에게 <게이샤를 소개해달라>를 청을 넣는다. 고마코는 기가 막혀 한다. 시마무라는 자신이 그녀를 친구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며, 그녀와 오래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기 때문이라고 변명한다. 이런 저런 설득으로 고마코는 다른 게이샤를 그에게 소개하게 되지만, 그는 그 게이샤에게 흥미를 갖지 못한 채 도로 돌려보낸다. 결국 그는 자신의 욕망을 자각하고 고마코와 관계를 맺는다. 이러한 그의 태도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에 기반한 것이었고, 수동적이며 상대의 사인을 중시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가와바타야스나리의 설국
고려대학교 김채수교수의 '설국과 근현대일본인들의 사랑방식'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