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전공수업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하여 A+을 받은 감상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작가 이문열

2. 작품 줄거리

3. 작품에 투영되어 있는 작가 이문열의 여성관

4. 이 작품이 가지는 한계점들

5. 맺음말

본문내용

초등학교를 제외하곤 전부 중퇴로 끝난 성장기, 서울대 사범대를 중도에 그만두고 밀양 석골사에 틀어박혀 준비한 사법시험, 그러나 세 번의 연이은 실패, 고시를 단념하고 방향을 틀어 신춘문예에 도전했으나 이도 여의치 않았다. 훗날의 출세작 『사람의 아들』 원고를 출판사에 보냈지만 문전박대 당할 뿐, 이도 저도 안된 그에게 군대는 유일한 도피처였다.
제대 후 대구 고시학원 강사를 거쳐 77년 「대구매일신문」에 단편 「나자레를 아십니까」가 당선작 없는 가작에 뽑히면서 비로소 문단에 첫발을 디뎠다. 이듬해 「대구매일신문」에 입사한 그는 다시 1년 후 『사람의 아들』로 평단과 독자의 주목을 한 몸에 받았으며, 1984년부터는 상경하여 전업 작가로 나섰다.
문인으로서 이문열이 갖는 중요한 장점 가운데 하나는 항상 자기 글의 독자가 누구일지를 생각하며 글을 쓰는 데 있다. 이문열이 강조하는 `독자`는 막연하고 추상적인 독자가 아니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독자다. 어떤 특정 유형의 소설을 좋아할 수 있는 특정 유형의 독자다.
이문열의 글이 힘과 설득력을 갖는 것은 이런 `특정 유형의 독자`를 올바로 설정하고, 창작 기간 내내 그들과 대화하는 심정으로 계속하여 글을 검토해 나가기 때문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