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과] 금오신화를 토대로한 한국 여성상의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금오신화를 토대로한 한국 여성상의 대한 연구에 관한 글입니다. 바로 제출가능합니다.

목차

차례>
Ⅰ. 서론
1) 연구사 개관
2) 연구의 필요성
Ⅱ. 금오신화에 나타난 여성상
1) 자기 확신에 찬 의지적 여성
2) 의사소통에 적극적인 표현적 여성
Ⅲ.「금오신화」에 나타난 여성상의 의미
Ⅳ.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사 개관
15세기에 매월당 김시습(1435~1493)에 의해 창작된 『금오신화』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용궁부연록」,「남염부주지」의 5편으로 이루어진 단편 소설집으로, 우리 문학사상 최초의 소설집으로 인정받고 있다. 『금오신화』는 널리 알려진 대로 그 체재와 내용 면, 그밖에 字可의 용법과 문장의 조직 면에서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은 것이 사실이지만, 그 배경이 이 따응로 설정되어 있고 등장 인물도 이 땅 사람이며, 이 땅의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 진실한 만남과 소설적 형상화가 이루어 졌다는 점, 틀에 박힌 勸善懲惡이 아닌 다분히 비극적인 결말 처리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훨씬 후대에 창작된 소설 작품보다 오히려 더한 소설적 성취를 보여준다고 평가받고 있다.
김시습에 대한 그간의 연구는 크게 생애 연구, 작품 연구, 배경사상 연구, 기타 연구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김시습의 생애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로는 정주동의 『매월당 김시습 연구』와 정병욱의 『김시습 연구』를 들 수 있는데, 전자는 김시습의 생애와 사상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며, 후자는 김시습의 생애, 건강, 지조, 대인관계, 사상, 인물형 등 비교적 폭넓게 그의 삶을 다룬 바 있다.
김시습의 작품에 대한 연구로는, 작품을 그의 사상과 연결 지으려는 논의들이 계속 있어왔는데, 특히 임형택은 ‘미신적 불교 세계관의 부정, 인간성과 현실에 대한 중시’를 제시하면서 『금오신화』를 김시습의 ‘현실주의적 세계관의 형상화’라고 해석해냈다. 이러한 성과는 조동일로 이어졌으며, 조동일은 ‘일원론적 주기론에 입각한 자아와 세계의 상호 우위의 대결’이 『금오신화』에서 드러나며 이는 곧 소설 장르의 구조적 특성이라고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