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이론]행동주의적 상담이론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상담이란 무엇이며 인간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올바르게 인도하는 상담기법을 소개한 자료

목차

1. 상담의 목표
2. 발달과정
3. 학습이론
■ Pavlov의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 Hull의 학습이론
■ Guthrie의 학습이론
■ Skinner의 학습이론 : 조작적 조건형성
■ Bandura의 학습이론 : 사회학습
■ Wople의 학습이론 : 상호제지
4. 상담과정
5. 주요 기술
■ 체계적 감작법(=단계적 둔화 systematic desensitization)
■ 주장적 훈련(=자기 표현 훈련 assertive training)
■ 혐오치료(aversion therapy)
■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 조형(=행동 조성 shaping)
■ 모방학습(modeling)
■ 토큰경제(=대리 경제, 환권 보상치료 token economics)
■ 결과직면 과민성 제거법
■ 역할연기
■ 사고중지
■ 행동제약
■ 자기지도
6. 제한점이나 비판

본문내용

1. 상담의 목표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은 통해 형성되므로 새로운 학습을 위한 새로운 조건들을 조성해내는 것이다. 즉 행동주의적 상담이론은 부적합한 학습을 제거하고 적합한 반응들이 학습되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2. 발달과정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이 대표적이다. 오늘날 실시되고 있는 행동치료와 비슷한 행동치료를 처음으로 실시했으며, Albert 라는 어린아이에게 흰쥐에 대한 공포 반응을 조건 형성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Jones는 어린아이가 공포의 대상물을 공포 없이 만질 수 있도록 하는 실험에 성공하였다.

1950년대
Dallard와 Miller는 정신분석학과 사회인류학적 배경 위에 Hull의 학습이론을 주축으로 하여 강화이론을 제시함으로써, 심리치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이 주축이 되어, 정신분석에 대한 계속적인 비판이 일어났다. Wolpe의 상호제지는 실험실의 학습이론이 치료에 적용되어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경우이다. 그는 Pavlov, Hull, Guthrie 등의 학습이론을 체계적으로 종합하여 성호제 지가 실제의 심리치료에 아주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혀냈다.
이 시기는 전통적인 정신분석과 행동치료의 충돌이 많았던 시기였다. 이 때 행동치료라는 말이 쓰여지면서 행동주의적 접근에 많은 발전을 가져온 시기가 되었다.

1960년대
Michael과 Meyerson은 상담이나 생활지도에 학습 원리를 사용할 것을 제의했다. Stanford대학의 Krumboltz와 그의 제자들은 상담분야에서 행동주의적 접근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Thoresen은 행동적 상담을 고등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3. 학습이론
■ Pavlov의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Pavlov의 실험 : 어두운 방에 개를 매어놓는다. 전등을 켠 후 30초가 지난 후에 고기 가루를 개의 입에 넣어 준다. 그러면 개의 입에서 침이 나온다. 이 과정을 몇 차례 반복 불빛만 비쳐도 침이 나오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