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학] 인구의 노령화와 사회변화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구의 노령화와 사회변화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목적
2. 노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
3. 노인의 정의
4. 노인인구의 증가
5. 고령사회 진입시기
6. 21세기 노인인구의 특징
(1) 다양성
(2) 가족과의 관계
(3) 개인의 여가생활
(4) 경제적인 측면
(5) 주거형태
7. 21세기 노령화 사회의 변화
(1) 소비의 주체는 노인
(2) 선호도
(3) 노인대상의 직업
(4) 기타

본문내용

노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

현대의 노인은 늙고 힘없는 부정적인 이미지의 할 일없는 사람이지만, 과거 농업사회의 노인은 가치있는 존재였다. 노인은 지식이 인생을 통해서 젊은이들은 아직 경험하지 못한 많은 일을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으며, 지식과 지혜를 가진 소중한 존재로 존경받았다. 하지만 모든 노인이 존경받은 것은 물론 아니었으며, 소수의 기술과 지식이 있는 노인이 더욱 가치를 인정받았고, 때론 신체 기능상의 노화로 인하여 공동체의 짐이 되는 노인들은 집단행동을 통해서 죽음을 당하기도 했다. 기후나 환경이 열악한 곳에서는 노인의 죽음이 젊은이들에게는 기능적인 것으로 생각되어서 노인의 죽음을 촉진하는 행사나 마을 공동적인 제사 같은 것들이 행하여 졌다. (노인의 고려장이 잘 나타난 영화 ‘나라야마 부시코’에서 고대사회에서의 노인에 대한 죽음의식이 잘 나타나 있음)
하지만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더 이상 경험에 의한 지식이 중요시되는 농경 사회에서 변화하는 공업중심의 사회로 바뀌고 지식도 오랜 것 보다는 새롭게 발전하는 것을 가치있게 평가되면서 노인들은 점점 더 부정적인 존재로 변했으며, 부양의 대상으로 가치없는 존재로 취급되고 있다. 자세한 설명없이 요즘의 우리나라 사회를 보면 모두 공감할 수 있다. 20세기에는 우리나라에서 노인은 앞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부정적인 존재로서 더 많이 인식되었다.
하지만 21세기의 노인들은 경제적인 안정과 정치적, 사회적인 지식과 전문성을 가진 노인들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 파워집단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유럽의 노령사회나 2차 세계대전 후 베이비붐 세대들이 노인이 되어가고 있는 미국에서는 이미 사회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