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 예술] 여수거북선축제와 발전방향과 향토음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여수거북선축제를 한눈에 살펴볼수 있으며 타지역의 축제와 비교및 분석까지 상세히 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 다른 축제와의 비교
□ 행사의 기능
□ 지역과 관련된 음식문화
□ 축제 발전 방향

본문내용

○ 우리나라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호국문화축제인 진남제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대 전란이었던, 조선․일본․명나라 3국이 치열하게 싸웠던 국제전이다. 그때 가장 큰 역할을 한 곳이 전라좌도수군절도영 (양칭:전라좌수영) 본영이 있었던 지금의 전라남도 여수시였고, 그 때의 주력은 전라좌수영 함대였다. 이 역할로 전라도가 보존되었고 조선은 국력을 회복하여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승리로 이끌 수 있었다.
그 때의 상황을 이순신장군은(선조26년) 사헌부 지평현덕승에게 보낸 서한문 속에 이렇게 남겼다.
(竊想湖南國家之保障 若無湖南是無國家)

『즈윽이 생각하건데 호남은 나라의 울타리라. 만일 호남이 없으면 그대로 나라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진남제 행사의 목적은, 그 당시 용감하게 싸워 전세계 해전사상 단 한번도 패배하지 않았던, 지금의 전남동부 지역인 오관오포(五官五浦) 영민들의 애국애족 정신을 기리고, 향토의식의 앙양과 향토 예술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라좌수영은 조선 성종 10년(1479년)에 설치되었고, 그 때의 사령부 건물인 진해루는 이순신 장군이 백의종군 중이었던 정유재란 때 왜적에 의해 불타버리고 선조 32년(1599년) 기해년 12월에 삼도수군통계사겸 전롸좌수사인 이시언 장군께서 진해루터에 우리 나라 단일 목조건물 중 최대규모인 진남관(보물 제 324호)을 세웠다.
진남제의 어원은 ꡐ진남관(보물 제 324호)ꡑ이란 건물에서 나왔으며, 진남(鎭南)이란 ꡒ남쪽을 진압하라ꡓ 또는 ꡒ왜적선을 침몰시켜라ꡓ하는 뜻이 강한데 임금님이 계시는 도성에서 바라보면 남쪽이 일본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 여수 거북선 축제
www.jinnamje.com
 돌산 갓김치 마을 http://dolsan.invil.org/
 여수시청 www.yeosu.go.kr
 한국 음식 문화연구소 www.daom21.com
 아산성웅 이순신 축제 www.yisunshinfestival.or.kr
 통영 한산 대첩축제 www.hansandaecheob.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