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문화] 왜 프랑스 축구 대표팀에 흑인이 많을까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프랑스 축구국가대표팀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프랑스 민족 형성 과정
2. 전세계에 걸친 식민지 형성
3. 프랑스 축구 대표팀 주요 선수들
4. 프랑스 국적 취득 방법
5. 우리나라 국적 취득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프랑스는 98년 프랑스 월드컵 우승국이며 지네딘 지단, 앙리, 트레제게, 바르테즈 골키퍼 등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유명한 선수들이 즐비한 국가이다. 프랑스는 분명 유럽에 속해 있으면서도 잉글랜드나 독일, 네덜란드, 이탈리아와 같은 유럽에 속한 다른 축구 명문국들 보다 대표팀에 흑인이 유달리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매치 앤트리 23명 중 약 70% 가량이 흑인 또는 혼혈이라고 할 만큼 순수한 프랑스인은 드물다. 그 중 세계적인 스타들은 대부분이 순수한 프랑스인이 아니다. 물론 다른 나라의 국민이다가 프랑스에서 축구를 하면서 본인의 의사에 의해 자격을 갖춘 후 귀화를 한 경우도 있겠지만 프랑스에서 태어났으나 순수한 프랑스인이 아니라든가 혼혈인 경우도 많다. 지금은 은퇴하여 대표팀에서 제외 됐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프랑스 대표팀을 실질적으로 이끌어 온 월드스타 지네딘 지단은 겉보기에는 프랑스인 인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놀란 적이 있다.
이러한 현상을 보이는 가장 큰 원인은 프랑스라는 국가가 형성되어 온 역사적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프랑스의 국적 취득 요건을 살펴봄으로써 알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두고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국적취득 요건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여 살펴보고, 축구 대표팀 주요 선수들 원래의 국적 또는 출생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프랑스 민족 형성 과정
프랑스의 역사를 살펴보면 단일민족이라는 말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랑스 최초의 조상은 골이라 불리는 지역에 살던 켈트족 즉, 골족이었다. 그러나 골족들이 그 지역을 굳건하게 지키면서 대대 손손 터전을 일구고 살아오면서 지금의 프랑스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