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러시아문화] 차이코프스키 연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차이코프스키 연구보고서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차이코프스키의 생애
♠표트르 차이코프스키(Pyotr Tchaikovsky 1840-1893)
2. 차이코프스키 활동 당시 러시아의 역사와 음악사적 배경
3.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에서 나타나는 러시아적 요소
4.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에서 나타나는 그의 내면적 특성
5. 차이코프스키 음악의 특성, 의의
6. 바이올린 콘체르토 Op. 35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은 그 시대의 혼이다!”

정말 그런 것 같다. 우리가 지금 듣고 있는 음악들, 예전에 있었던 음악들을 비교해 보면 지금과 예전에 큰 차이가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또 보통 사람들은 예전의 음악보다 지금의 음악을 더 잘 이해하고 느끼고 하는 것을 볼 때, 음악에는 그 시대를 담아내는 무언가가 있는 것 같다. 시대라 함은 시간적 공간적 모두를 포함한 말이다. 같은 시간이라 해도 서양과 동양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었고, 그것은 그 중간의 러시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였다.
사실 러시아는 지리상으로 볼 때, 중간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러시아가 동양적, 서양적이라고 할 때처럼 확실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는 못하지만 또 ‘러시아적’이라고 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는 근본이 된다. 다시 말하면 러시아는 두 가지 극단의 문화 사이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는 것이다. 차이코프스키도 마찬가지다. 그는 “지극히 러시아적인 작곡가였다” 서유럽의 클래식의 계보를 잇는 음악과 러시아 고유의 음악 사이에서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해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러시아 음악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무엇일까?
러시아 음악에서 느껴지는 것을 꼭 한마디로 표현하라면 상당히 힘든 일일 것이다. 하지만 내 머릿속의 모호한 상태에 있는 수많은 요소 중의 하나로 나는 ‘한’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恨이라는 것은 매우 한국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강대국 사이에 존재해 온 지리적, 역사적인 배경에 의해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아내는 동안에 생겨난 ‘한’. 그것이 러시아에 나타나는 이유는 그럼 무엇일까? 그것은 러시아의 역사 또한 복잡하게 진행되어 왔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러시아는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에 위치한 탓에, 또 큰 대륙을 차지하고 있었던 이유로 유럽과도 아시아와도 다른 발전을 해 나갔다. 서구에서 산업화를 이루고 근대화 과정을 겪고 있을 때 러시아는 뒤늦게 표트르 대제의 등장으로 근대화에 뛰어들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러시아의 문화 역시 중간의 성격을 띨 수밖에 없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