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철학과 윤리] 해피엔드 - 불륜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해피앤드를 보고 철학과 윤리학 측면에서 불륜에 대하여 고찰해본 보고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떤 내용인지도 모르고 영화관에 갔다가 야한 장면과 내용에 어쩔 줄 몰라하면서 봐야 했던 영화이었다. 이 영화는 전도연의 완전 노출때문에 화제가 집중되었다고한다. 하지만 그 노출장면만을 보고 '이 영화는 무지 야하구나'하며 그냥 지나갈 것이 아니라 그 영화의 내용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듯하다.

'해피엔드'는 불륜에 빠진 여자, 그녀를 사랑하는 남자, 그리고 실직한 남편… 삼각관계 속의 애정, 집착, 살의를 섬세하고 솔직하게 그린 치정극이다. 불륜에 빠진 아내를 살인하는 것으로 이 영화는 끝을 낸다. 행복한 결말이 아니라 행복이 끝났음을 알리면서 - Happy End

영화 '해피엔드'에서 나는 윤리적 문제로 '불륜(不倫)'을 택했다.
불륜이란 말뜻은 '인륜(人倫)에 어긋남'을 일컫는다. 이 말처럼 불륜은 인륜, 즉 윤리에 어긋난 것을 일컫는 말인지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이 세상엔 어떤 글자에 '불(不)'자를 붙이면 그 글자에 반대가 되는 말들이 많다. '불가능'과 '가능'이 그러한 것이고, '불만족'과 '만족'도 그 예가 될 수 있는 말이다. '불가능'에서 '불'을 떼어내면 '가능'이란 말이 된다. 즉, '불가능'과 '가능'은 서로 반대되는 의미를 가지면서 말이 된다. '불만족'과 '만족' 또한 서로 반대되는 말들이다. 하지만 '불륜'에서 '불'을 떼어내면 '륜'이란 말이 남는다. 하지만 우리는 '륜'이란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 굳이 '륜'이 뭐냐고 얘기하고자 한다면 윤리나 도덕을 일컫는 말이라고 할 것이다. 하지만 약간의 억지가 있는 말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어쩜 '불륜'이란 말에는 반대말이 없는 데 있다고 가정해 놓고 억지로 만든 말인지도 모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