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너지와 환경] 토양오염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토양의 일반적인 특성
① 토양의 중요성
·자원의 공급 원천
·다양한 생물의 서식처
·쓰레기를 분해하는 작용
② 토양의 구성
③ 토양 구조
④ 토양층

2. 토양오염의 의미

3. 토양오염의 원인과 영향
·중금속
·농약과 비료

4, 방지 대책
① 오염 물질 관리
② 적절한 농약과 비료의 사용
·유기 농법
*참고*
-유기 농법의 정의
-유기 농법이 대두된 배경
·객 토

5. 토양유실의 의미

6. 토양유실의 원인과 영향
·원인
·영향

7. 토양 유실에 영향을 주는 요소
① 강수량과 토양 유실
② 삼림 벌채와 토양 유실
③ 풍식과 토양 유실
④ 도시화와 토양 침식

8. 방지 대책

본문내용

1. 토양의 일반적인 특성
① 토양의 중요성
토양은 암석이 잘게 부숴진 광물질, 화산회 등이 오랫동안 물리적, 화학적, 그리고 생물학적 작용을 받아 형성한다. 좋은 토양은 물질과 에너지를 원활하게 순환시켜 수많은 생물들이 살아가는 터전을 제공해 준다. 여기에서는 토양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토양의 조성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자원의 공급 원천
토양은 1차 생산자인 식물의 뿌리를 지탱해 주고,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와 물질을 공급하는 등 생태계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 또한, 화석 연료나 광물 자원을 제외하고 인류가 사용하는 식량, 섬유, 목재, 세라믹 등의 원료 자원을 공급하고 있다.
·다양한 생물의 서식처
생물의 종류는 각각 독특한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 들어서는 그 자체가 중요한 자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토양에서는 두더지와 같은 척추동물과 지렁이와 같은 환형동물에서 조류, 세균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생물들이 소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간다.
토양에 살고 있는 미생물은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일을 해 내고 있다. 종류에 따라 광합성 작용을 하고, 질소를 고정시켜 토양을 비옥하게 만들며, 항생 물질과 같은 독특한 물질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쓰레기를 분해하는 작용
토양에 살고 있는 미생물은 동물과 식물의 유기체나 배설물을 무기물로 분해시킨다. 분해된 물질은 다른 생물의 먹이가 되거나 자연으로 환원된다. 분해에 참여하는 미생물을 분해자 라고도 부른다. 여러 종류의 오염 물질이 토양 내로 유입되면, 해로운 성분들은 토양 입자에 의해 걸러지고, 입자의 표면에 흡착(Adsorption)되고, 토양 생물의 의해 흡수(Absorption)되며, 특히 미생물에 의해 분해된다. 이와 같은 자정 작용을 통해 토양은 오염 물질을 깨끗하게 정화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