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교정치론] 스위스 정치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3 워드파일MS 워드 (doc) | 20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스위스 정치에 대한 분석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스위스의 정치 문화적 측면

Ⅱ. 헌법과 입헌주의
1.헌법의 제정과 개정
2.헌법의 기본 성격
3.헌법의 형식과 내용
4.헌법의 개정

Ⅲ. 연방주의
1.연방국가
2.연방에서의 권한 배분

Ⅳ. 권력 구조
1. 국가 권력과 구조
2.정치체제
3. 연방정부와 지방 정부

Ⅴ. 스위스의 정당제도
1. 스위스 정당제도의 특성
2. 스위스의 각 정당들.

Ⅵ. 스위스의 선거와 선거 정치
1. 스위스 국민의 참정권 행사
2. 스위스의 비례대표제
3. 스위스 상원의원선거
4. 스위스 선거제도의 절차와 특성
5. 국민투표
6. 청원 제도

Ⅶ. 의회와 의회 정치
1. 스위스 의회의 특성
2. 의회의 입법 절차
3. 연방의회의 권한

Ⅷ. 스위스의 대외관계
1. 기본정책
2. 최근의 스위스의 국제관계의 변화 예들
3. 대 한반도 정책

본문내용

스위스는 유럽의 중부 내륙에 자리잡은 연방공화제 국가로 스위스는 유럽의 중부 내륙에 자리잡은 연방공화제 국가로 위도와 해발고도에 비해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면적은 41,284평방 킬로미터로 한반도의 약 5분의 1에 해당하는 작은 국가이지만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 중 하나로 꼽힌다. 이들은 다양한 민족과 언어 그리고 종교의 차이를 초월하여 약 700여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민주주의를 유지해 왔다. 인구는 약 710만 정도로 전체 인구는 우리 나라 서울보다 적으며 전체 인구 중 19.7%가 외국인이다. 종교는 로마 카톨릭(48%)과 개신교(44%)가 대부분이다.
스위스를 구성하는 주요 민족은 독일인, 프랑스인, 이태리인이며 이에 따라 주요 언어도 독일어(65%), 불어(18%), 이태리어(10%) 순이며 소수언어로 로만어(1%)가 사용된다. 스위스는 주요 민족과 사용 언어의 다양성으로 인해서, 다른 국가들과는 다른 독특한 형태의 정치제도를 가지고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처럼 민족간, 언어권간의 권한과 의무 배분과 소수에 대한 보호는 로마와 프랑크 왕국 그리고 합스부르크가의 영유하에 있다가 1291년 우리, 슈비츠, 운터발덴의 3주가 독립운동을 시작하여, 1648년 웨스트팔리아 조약에 의해 스위스가 독립한 이후로 스위스 정부와 국민들의 정치행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안이었다. 18세기에는 나폴레옹의 침공을 받아 1789년 헬베티아공화국이 되었고 1815년 빈회의에서 영세중립국으로 승인되어 스위스 연방이 성립되는 과정에서도 이러한 사안에 대한 스위스 국민의 관심은 지속되었다. 앞으로 우리가 살펴보게 될 스위스의 헌법과 국가구조, 입법, 사법, 행정부와 선거, 정당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특성들도 대부분이 스위스가 처한 특수한 환경에서 기인한 것들이다. 이와 같은 스위스의 노력은 아직까지도 해묵은 지역감정에 얽매여 국민적 단합을 이뤄내지 못하고 있는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