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 꿀벌의 언어와 인간의 언어 비교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7.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꿀벌의 언어와 인간의 언어를 비교한 것입니다.
특히 꿀벌의 언어에 대해 연구한 과정을 사진과 더불어 자세히 적어서 내용이 어렵지만 이해하기 쉬울것입니다.
또한 인간의 언어와 비교하며 두 언어의 특징에 대해 잘 기술했습니다.

목차

1. 언어란 무엇인가?

2. 왜 하필 꿀벌의 언어인가?

3. 꿀벌의 communication
(1) 프리슈의 실험동기
(2) 가설을 통한 실험
(3) 일관성 실험
(4) 실험결과

4. 꿀벌언어와 인간언어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5. 결론

본문내용

예로부터 오늘날까지 언어의 본질에 관한 연구와 논의가 계속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언어의 정의는 시대의 사조와 사상, 학자의 언어관등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정의되어 왔다. 하지만, 그 어떤 정의도 언어의 본질과 특징을 완전하게 나타내주지 못하고 있다.
“언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사람들은 흔히 “의사소통의 수단”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의사소통이 언어의 유일한 기능은 아니며, 의사소통이 단지 언어에만 의존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그 이유는 많은 것은 매우 적절하게 표시해 줄 수 있는 몸짓, 흉내, 움직임의 형태 및 몸가짐과 같은 일련의 언어적 수단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각종 수단으로 의사소통하고 있는 동물들의 그것들도 언어라고 할 수 있을까?
대개의 언어학자들은 인간만이 언어다운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새에게 날개가 있듯이, 물고기에게 지느러미가 있듯이, 인간에겐 언어가 있다는 것이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이 언어만이 동물과 인간을 구분 짓는 절대적 특징이라는 것이다.
지금부터 우리는 인간만이 언어를 가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 인간의 언어와 꿀벌의 언어를 비교함으로써 살펴보기로 했다.
2. 왜 하필 꿀벌의 언어인가?

많은 학자들은 인간 이외의 동물의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관심과 흥미를 기울여 꿀벌, 새, 벌, 돌고래, 침팬지 등과 같은 동물들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많은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 그들은 세련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놀랄만한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하나를 꿀벌의 그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보통 꿀벌(Apis mellifera)은 가장 발달된 사회성 벌류의 대표가 된다. 일반적으로 사회의 복잡성을 가리키는 직관적 기준으로 군체(群體)의 크기, 여왕벌과 일벌의 차이 정도, 군체 구성원간의 이타 행동, 수컷 생산의 주기성, 화학적 의사소통
의 복잡성, 둥지의 온도 조절, 그 외 항상성 행동의 증거를 들 수 있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꿀벌은 다른 가장 발달된 사회성 곤충들, 즉 침 없는 벌류, 개미류, 밸허물쌍살벌류, 말벌류, 희개미류들과 대략 같은 위치에 놓인다. 단 꼬리춤이라는 한 가지 행동에 있어 꿀벌들은 다른 곤충들과 확실히 다르다.

참고 자료

인간언어의 이해(우윤식 공저 ; 도서출판 역락)
http://classroom.kice.re.kr/gen_content01/10/5/3/5/1/291/index.htm#꿀벌의%20학습과%20행동에%20
언어와 언어학 (이철수, 문무영, 박덕유 공저 ; 도서출판 역락)
언어와 인간 (한양대학교 출판원)
언어학 개론 (이성준 옮김 ; 국학자료원)
naver 지식 in
http://ggulnara.co.kr/a_cs_04.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