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질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정의
2.역사
3.원인
4.분류
5.치료

본문내용

◎정의

간질이 무엇인가에 대해 논하기 전에 먼저 발작에 대해 언급해야 합니다.
발작이란 신체의 전체나 일부, 의식의 갑작스런 변화를 일으키거나 갑작스러운 대뇌피질의 이상 흥분상태에 의해 신체로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세들을 간질성 발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간질성 발작이 특별한 이유없이 반복되고, 지속되는 만성질환을 간질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간질의 증상은 원인이나 대뇌의 변화가 일어나는 부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며, 언뜻 보이기에 의미없이 보이는 가벼운 신체의 반복적 행위, 즉 눈을 깜빡거리거나, 손을 반복적으로 툭툭 치는 것..등에서부터 전신 발작, 의식소실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의 증상을 보이며, 대부분의 경우에 갑자기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발현을 예측할 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간질환자의 유병률은 잘 조사된 외국의 보고에 따르면 적어도 전 인구의 0.5%로 (200명당 1명 꼴)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20만명의 간질환자가 있으리라 추산됩니다.

◎역사
간질에 대한 역사는 기원전 5년전 메소포타미아의 기록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고대사회에서 간질은 영적인 질병으로 간주되어 종교적인 또는 주술적인 힘에 의존하여 치료가 시도되었었습니다. 기원전 400년전 히포크라테스나 서기 100년경 갈렌등은 간질을 자연발생적인 질병으로 간주하였으나 치료에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중세에 들어서는 악마에 의해 포섭되어 생긴 병으로 악령이 들었으며, 전염성이 있다고 여겨 환자를 심하게 학대하였으며, 격리를 시켜 수용하기도 하였습니다. 18세기 들어 간질은 자연발생적인 질병이며, 뇌병변과 간질증상이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였습니다. 19세기 말, 여러학자에 의해 간질이 대뇌의 병변으로 나타나며, 이에 대한 치료로 병변부위를 수술해서 제거시키는 치료 방법이 시도되기도 하였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