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성마비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뇌성마비의 정의
2. 발생빈도
3. 원인
4. 분류
5. 관련된 의학적 기능적 문제들
6. 진단
7. 예후
8. 치료

본문내용

1. 정의
뇌성 마비란 한 가지 질환이 아니라 몇 가지의 공통적인 특징을 지니는 여러 가지의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발달 중인 뇌의 손상으로 인하여, 증세가 생기며, 뇌의 병변은 비진행성이고, 진단을 내릴 때에는 이미 활성적인 병변이 없어야 합니다.

2. 발생 빈도

생후 1년에 1000명당 5.2명의 유병율을 보인다. 이 중 7세까지 추적관찰시 이 중 반이상에서 증상이 소실되었다고 한다. 32주이하의 제태기는 뇌성마비의 가장 유력한 위험인자이다. 최근에는 이런 여러 위험인자들이 뇌성마비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뇌 형성의 문제가 뇌성마비뿐만 아니라 이러한 인자들을 병발하는 것이라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Rh 혈액형 부적합이 주 원인인 불수의 운동형은 예방으로 감소 추세입니다. 그러나 경직형과 운동 실조형은 증가되는 경향입니다.
여러가지 운동장애가 있어 손발이 움직이지 않는 경직성마비(가장 많음, 50~75%), 움직이려고 하지 않는데 손발이 움직여 버리는 등 목적에 맞지 않는 동작이 되는 불수의운동성마비(25% 정도), 근육의 협동운동이 잘 되지 않아 복잡한 움직임이나 세세한 동작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실조, 공조장애 등 운동과 자세에 이상이 나타납니다. 어른의 운동장애와는 달리 각종 운동능력이 몸에 배기 이전에 뇌가 장애를 받고, 그것이 계속되고 있는 채 몸은 성장하므로 정상적으로 발육한 부분에 장애된 부분이 뒤섞여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