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방송통신]DMB의 현황 및 전망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 자료 DMB의 발전과 현황에 이어 2차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이번 2005년 7월 18일 지상파DMB 사업자에 대해 수도권 지상파 MB 방송국을 허가한 후 작성한 최신자료로 작성하였습니다.
1차 자료인 `DMB의 발전과 현황` 자료가 가격이 좀 비싸다는 말씀이 있으셔서 이번 자료는 가격을 낮추어 보았습니다. 만약 DMB에 대하여 좀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제 또다른 자료인 `DMB의 발전과 현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무쪼록 여러분들에게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음 합니다

목차

1. DMB 시스템 개요
2. 지상파 DMB와 위성 DMB 비교
3. 국내 DMB의 현황
4. 표류중인 지상파 DMB 서비스
5. 향후 전망 및 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손안의 TV' 지상파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서비스가 제자리를 맴돌고 있다.
정보통신부는 18일 KBS, MBC, SBS, YTN-DMB, 한국DMB 등 5개 지상파DMB 사업자에 대해 수도권 지상파 DMB 방송국을 허가했다. 이제 서비스를 위한 모든 법적 제도적 절차는 끝났다.
그러나 지상파 DMB 사업자 협의체인 ‘지상파 DMB특별위원회’는 당초 이날 시작하려던 시범서비스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허가는 났지만 지상파DMB서비스의 공전은 망식별장치(NIS•Network Inentification System)와 관계가 있다.
NIS는 단말기에 잡힌 전파가 어떤 경로를 거쳤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하는 장치로 지상파 DMB 사업자가 NIS에 매달리는 이유는 지하철이나 빌딩 내부 등 음영 지역에서 방송을 볼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걸려있기 때문에 지하에서도 방송을 시청하려면 수많은 중계기를 설치해야 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다.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이미 수많은 중계기를 운영하고 있는 이동통신사를 끌어올리는 것이지만 이동통신사역시 투자비용을 회수할 방안이 없으면 참여하기 어렵다.
이렇게 해서 고안된게 NIS다. 전파가 어떤 경로를 거쳤는지 구분해서 지상에선 무료로 시청하고 별도의 중계기를 거치면 이동통신사에 돈을 내게 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정보통신부의 생각은 좀 다르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표준화 작업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맞선다.

참고 자료

① www. etnews.co.kr
② www. digitaltimes.co.kr
③ www. rohde-schwartz.co.kr
④ www. harris.com
⑤ www. donga.com
⑥ www. etnews.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