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 강호가도의 이해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작품을 통해 강호가도에 접근해 본 리폿임다.

목차

1 . 서론

2. 작품으로 보는 강호가도의 이해
1) 맹사성
2) 이황
3) 이현보
4) 윤선도

3. 결론

본문내용

위의 노래 4수가 전체적인 골격은 ‘강호(江湖)에’로 시작하여 ‘亦君恩(역군은)이샷다.’로 끝나는데 ①에는 봄․ 녀름 ․ ․ 겨월 등 계절의 바뀜이 나타나고, ②에는 그에 맞는 계절의 풍취가 표현되었으며, ③에는 ④의 구체적인 내용, 즉 ‘한가(閑暇)ㅣ옴, 서ㅣ옴, 소일(消日)옴, 칩지 아니ㅣ옴’등의 구체적인 생활 모습이 드러나 있다. 강호세계의 여러 모습과 그 안에서의 생활이 너그러운 조화를 이루고 있음은 이미 매수의 초 ․ 중장에서 구체적으로 읊조려진 바이지만, 작자는 종장에 와서 다시 한번 그것을 묶어 자신의 삶에 대한 인식으로 집약하는 것이다.
작자는 시냇가에서 금린어를 안주삼아 막걸리를 마시는가 하면 물가에 나가 유유히 강바람을 쏘이고, 작은 배에 몸을 맡겨 한가로운 어옹(漁翁)이 되었다가 눈 덮인 강호를 완상하기도 한다. 그것은 지극히 평온하고 흡족한 삶의 모습이다. 맹사성이 노래하는 강호는 결국 자연의 풍성함 ․ 너그러움과 그 안에 사는 이의 긍정이 합일된 조화의 세계이다. 자연은 일정한 어법(語法)에 따라 운행되면서 절대적인 안정을 실현하며, 자아의 의지와 아무런 모순을 일으키지 않는다.
우리가 주목하여 음미해야 할 점은 매수의 끝에 일정하게 반복되는 ‘亦君恩(역군은)이샷다’의 의미이다. ‘亦君恩’은 관용적 표현의 차원을 넘어서는 실질성을 가진 것으로 생각된다. 그 근거의 하나는 이 작품에 나타난 세계와 자아 사이의 조화로운 합일에 대한 인식이 놀랄 만한 낙관성을 띤다는 작품 내적 사실이고 다른 하나는 맹사성을 생애 및 관료로서의 경력이 이 구절의 의미를 명료하게 실질화할 만한 것이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김학성,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최진원, 『국문학과 자연』,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81.
최진원, 『한국 고전시가의 형상성』,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198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