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기] 자율성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율성’은 ‘자기 결정’과 동의어로 쓰인다. 따라서 자율성-지지적 환경은 자기 결정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가장 높은 수준의 자기 결정을 돕는다. 교재 내용을 빌리자면, 자율성-지지적 환경은 스스로 선택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나름의 방법을 선택하고, 자신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기본적으로 자신의 일정표대로 추구하도록 격려한다.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는 자유와 나에게 중요한 것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 또한 스스로 결정하는 자유가 맘껏 발휘될 수 있는 영역은 무엇일까?
우선 삶의 영역을 나눌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이 제시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크게 직업 생활, 가정 생활, 학업 생활, 사회 봉사․종교 및 친교 생활, 여가 생활 등으로 나누어 보았다. 그 중에서도 자율성을 높일 수 있는 삶의 영역으로는 현재 삶에서뿐만 아니라 향후 삶에서도 중요한 ‘학업 생활’을 선택했다. 한 세기에 달하는 인간의 삶 자체가 학업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넓은 의미에서 생각해 보면 직업, 사회 생활, 가정 생활, 인간 관계, 여가 활동에서 보고 배우며 느껴지는 모든 것들이 학업에 해당된다. 자율성과 직결되는 “내 삶의 주인은 나”라는 정의가 가장 많이 적용되는 영역 또한 ‘학업 생활’이다.
학업 영역에서 자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는데 앞서, 자기결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내적 동기화’와 ‘외적 동기화’의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내적으로 동기화된 사람들은 자신의 관심을 중심으로 활동한다. 외부의 영향에 흔들림 없이 자신의 능력을 구현하며 자신만의 훈련을 통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게된다. 반면 외적으로 동기화된 사람들은 그들이 갖지 못한 외적 요소에 영향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 스스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때 그 개인은 내적으로 동기화 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수행과 참여가 상금이나 트로피 등의 외적인 힘에 의해 통제되어 이루어질 때 그 개인은 외적으로 동기화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