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인지] 사회인지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재구성적 기억
자서전적 기억
인간의 인지는 얼마나 보수적인가?
태도와 신념이 어떻게 행동을 인도하는가?
사회적 설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세 가지 편향들

본문내용

재구성적 기억

우리의 기억은 모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기억에 대한 한 가지 사실을 꼭 기억해야만 한다. 인간의 기억은 본질상 재구성적(reconstructive)이라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과거의 사건에 대하여 있었던 그대로 정확히 재생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기억은 녹음기나 VCR을 되돌려 트는 것과는 다르다)

우리는 ① 낱낱의 실제 사건들을 과거에 어떨 뻔했었고 어떠해야 했었다는 개념에 의해서 여과하고 수정하여 기억을 재창조하는 것이다. 또한 ② 우리의 기억은 구체적인 사건이 일어난 오랜 후에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한 것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③ 물론, 우리들 대부분은 과거에 대한 우리의 기억이 진실만을 포함하고 있다고 믿을 것이다.

ex. 하지만 배심원들이 기억이 확실한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목숨을 잃을 뻔한 티모시
헤니스의 예를 살펴보자.

1986년 7월 4일 헤니스는 캐더린, 카라, 에린 이스트번의 삼중 살인과 캐더린 이스트번을 강간한 죄목으로 기소되었다. 사건 발생 후, 경찰이 재빨리 단서를 잡아나가던 중, 그 주초에 티모시 헤니스는 이스트번 가족이 까만 래브라도 리트리버를 데려가 키울 사람을 찾는다고 신문에 게재한 광고를 보고 연락을 취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그 시험기간 동안에 두 명의 목격자가 범죄 현장 근처에서 헤니스를 목격하였다고 진술하였다. 척 베렛은 살인이 일어난 새벽 세 시 반에 그 지역에서 헤니스가 걸어가고 있는 광경을 보았다고 증언하였다. 샌드라 반스 는 헤니스처럼 보이는 남자가 이스트번 주택에서 도난당한 것으로 확인한 은행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보았다고 증언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