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 현대인과 패션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5.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1)21세기 환경위기와
2)의생활로 인한 환경문제 해결의 필요성

2.본론
1) 의생활로 인해 야기되는 환경문제의 원인
2) 환경문제 대처 방안

3.결론
1) 패션(衣)생활과 환경의 조화

본문내용

21세기를 맞고 있는 지금 인류는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그 위기의 근원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환경 파괴’에 있다. 그로 인해 인류의 생존 자체가 위험하게 되었다는 경고는 점점 강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 환경문제의 다양한 원인 중에서도 ‘패션(衣) 생활’은 많은 자원을 소비하는데 반해 완전한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많은 환경 문제를 야기할 우려가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위기에 대한 대안이 모색되고 있는 가운데 의생활로 인한 환경문제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의생활로 인해 야기되는 환경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원인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현대 의생활의 대표적인 특징은 ‘유행의 급속화’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해 가는 ‘유행’과 유행을 쫓고자 하는 대중들에 의해서 대량의 의류 소비와 외복비 과다지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무분별한 물자 소비로 인해 결과적으로 자원이 고갈되고 있으며, 환경이 황폐화되기에 이르렀다.
패션물자 소비의 한 예로 ‘이효리 신드롬’을 들 수 있다. 요즈음 가수 이효리가 방송에서 입고 나온 옷, 액세서리, 신발 등을 따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심지어 ‘효리 만큼 예뻐지자’ 는 카페가 개설되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한 시기에 유행하는 옷이나 액세서리를 선호하는 편은 아니지만, 가끔 ‘한 두벌쯤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란 생각에 구입하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 유행이 변화하고 난 후에는 입을 수가 없어서 그 수명이 일 연도 채 되지 않는다.
다음으로 제기되는 것이 패션물자를 제조하는 과정에 있어서 소비되는 다량의 에너지와 환경오염의 문제이다. 특히, ‘염색 공업의 폐수처리’는 하천오염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다. 폐수 처리 과정에서 불순물의 제거는 가장 큰 난제로서 회수 재 이용을 거의 불가능케 한다. 또한 착색물질의 하천 유입은 태양광선을 차폐하여 해양식물의 광합성마저 저해시킨다. 이러한 수질 및 토양 오염뿐만 아니라, 섬유 공정과정에서 방출되는 유해한 부산물로 인해 대기마저도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