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행동수정] 장난감 놀이기술이 정신지체아동의 강박행동수정에 미치는 효과(논문요약)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리

Ⅱ. 이론적 배경
1. 정신지체 아동의 정서장애 문제점
2. 강박장애
3. 간접적 행동수정에 대한 연구
4. 장난감 놀이와 부적응 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고찰
5. 장난감 놀이와 강박적 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고찰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실험설계
3. 실험환경
4. 실험기간
5. 실험방법 및 절차

Ⅳ.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1. 논의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본문내용

1. 논의
- 장난감놀이기술의 수준에 따라 강박적 행동의 발생률을 간접적으로 교정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강박행동을 보이는 정신지체 아동에게 어떤 기능이나 학업기술을 학습시킴으로 강박행동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장난감놀이기술 학습을 통한 강박행동의 감소는 특수교육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시사점을 보이고 있다.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 강박행동의 간섭교정 가능성을 알아본 연구로서 실험기간 2개월간에 행동변화의 경향성만을 조사하는데 그쳤다.
2) 연구 대상 아동들의 강박행동 정도가 다양하며 명확한 진단이 어려워 모든 경우에 일반화시키기에 제한점이 있다.
3) 연구 대상 아동들의 부적응 행동 등의 연관성과 부적응 행동 요인이 작용하지 않았음을 증명하기 어려운 제한점이 있다.
4) 연구 대상 아동들에 대한 장난감놀이기술의 학습효과 이외의 다른 요인이 작용하지 않았음을 증명하기 어려운 제한점이 있다.
5) 강박행동 이외 정서적 문제로 인한 다른 문제 행동들에도 이러한 절차를 적용하여 간접교정의 가능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6) 행동수정이외에도 다양한 측면에서 조력할 수 있는 연구와 관심이 제고 되어야 한다고 본다.
-목적
선행 연구 → 장난감놀이와 부적응 행동 간의 반비례 관계가 있음을 나타나면서 놀이 활동과 강박적 행동의 간섭교정 가능성을 시사
지적수준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감각적 자극을 제공할 수 있는 장난감놀이를 정신지체아동에게 훈련함으로써 장난감놀이의 증가가 강박행동의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