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행동수정] 자기교시 훈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문제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논문요약)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의의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리
1)자기교시 훈련
2)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동
3)문제행동

Ⅱ.이론적 배경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2. 자기교시 훈련
3. 선행 연구 고찰

Ⅲ.연구방법
1.연구대상
2.연관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

Ⅳ.결과 및 논의
1. 충동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2. 주의산만 행동에 미치는 효과
3. 자리이탈 행동에 미치는 효과

Ⅴ.결론 및 제언
1. 결론
2.제 언

본문내용

ADHD아동들은 인지, 행동, 학습, 사회 및 정서적인 영역의 심각한 문제로 인해 일상생활의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 중50%는 청소년기에 들면서 자연 치유되나 나머지는 청소년이 되어서도 아동기 때의 행동문제로 인하여 학업 성취가 낮고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반사회적인 행동을 야기하게 된다.
행동수정의 강화기법은 아동의 자아나 인격을 무시한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아동의 표적행동비율을 낮출 수 있으나 강화가 없으면 또다시 기초선 수준으로 돌아갈 수도 있으므로 장기적인 효과나 일반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행동수정-자기교시훈련, 모델링, 유관적 반응대가, 역할놀이 등이 있다.
Miller(1987)는 자기교시 훈련의 장점으로는 첫째, 아동이 과제수행을 위해 마음속으로 계속 말을 하기 때문에 확신감이 증가되고, 둘째, 계속적인 사고과정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점검을 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이해과정을 통해 미숙자의 수동적 행동을 적극적으로 바꿀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넷째, 훈련방략을 오랫동안 지속 및 일반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