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동수정]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이 ADHD 아동의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논문요약)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연구는 담임교사의 판별에 의해 ADHD 아동으로 선정된 초등학교 2학년 남자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나타내는 주요 부적응 행동들 중 가장 문제가 심각한 행동을 표적행동으로 삼아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에 의한 행동수정의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그 첫 번째 목표는 인지적 행동수정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자리이탈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두 번째 목표는 인지적 행동수정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주의산만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세 번째 목표는 인지적 행동수정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충동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본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이하 ADHD) 가 가장 흔한 아동기 장애 중의 하나이고 1995년 이상복에 의하면 서울시내 초등학교 1.2.3.gkruss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급당 평균 3-4명에 해당하는 많은 아동들이 ADHD를 나타내고, 있으며 남녀의 비율은 4:1, 9:1 에 달한다고 한다.
이 ADHD의 가장 큰 원인은 주의집중력 결함에 있다고 보는 의견이 지배적이고, 과잉행동을 하나의 증후라고 보는데 이는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이 흔히 함께 나타난다는 생각에 근거를 두고 있다. ADHD 아동은 학령기 아동에게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인지. 행동. 학습. 사회 및 정서적인 영역 등 여러 방면에 걸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