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문화 영화 영화 위험한 정사] 속에 나타난 80년대 신보수주의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5.07.21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시작하며...

Ⅱ. 80년대의 미국과 Alex Forrest

Ⅲ. What does make Alex a witch?

Ⅳ.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당시 미국 사회는 신 보수주의(neo-conservatism)에 의해 주도되고 있었다. 신 보수주의란 1970년대에 등장하여 80년대에 미국에서 팽배했던 지배적 정치조류를 말하며 대체로 자유지상주의(libertarianism), 미국제일주의, 평등화의 거부, 그리스도 부흥으로 요약되는 주장을 펼쳤다.
사회적인 분위기가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너무나도 명백한 사실이다. 1987년에 제작된 ‘위험한 정사’라는 영화 역시 그 예외가 아니었다. 영화 속에서 Alex가 악녀로 묘사된 데에는 특히 ‘평등화의 거부’와 ‘그리스도 부흥’이라는 신 보수주의의 요소가 커다란 영향을 주었던 것으로 보인다.
신 보수주의자들은 평등화가 전통적 가치의 혼란, 범죄의 증가 등 역효과만 가져왔으므로 복지정책·사회개혁·소수민족 지위향상 등은 정치적·사회적 안정과 미국의 현 정치·경제체제를 증진하는 수단으로서만 고려되어야 하며, 마찬가지로 약소국의 경제원조와 인권향상도 미국의 외교정책 전략 및 힘의 도구로서 활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60년대 이후 신장된 여성의 인권으로 출발한 페미니즘, 남여 평등 역시 이렇게 사회에 의해 거부된 평등의 조류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이러한 경향이 영화계에도 영향을 미쳐 결국 성공한 직장 여성으로 대변되는 Alex는 영화 속에서 악하게 묘사됨으로써 성공한 여성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았던 당대의 시대적 요구에 충분히 부응할 수 있었다.
또한 신 보수주의의 주장으로써 그리스도교 신앙을 강화하여 평등화의 진전으로 절도를 잃은 사회에 전통적 가치와 규율을 부활시키려고 한다. 특히나 영화와 관련하여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 바로 여성의 전통적인 역할을 부활시키고자 한 의도이다. 영화 속 Dan의 아내 Beth는 아름답고 집안일을 잘 돌보는 전형적인 Madonna 이미지의 여성으로써 전통적인 여성상에 부합하는 캐릭터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