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동수정] 토큰 강화기법을 이용한 학습부진아의 행동수정과 학업성취효과(논문요약)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문제
3.용어의 정의
1) 학습부진아
2) 토큰강화
4.연구의 제한점

Ⅱ.이론적 배경
1.학습부진아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2) 학습부진아의 특성
3) 학습부진의 원인
2.토큰강화와 행동수정
3.토큰강화와 학업성취
4.선행연구의 고찰

Ⅲ.연구방법
1.대상
2.도구
1) 학습부진아의 선별 도구
2) 학습부진아의 표적행동 선별
3) 토큰강화에 필요한 도구
4) 학업성취 측정에 필요한 도구
3.실험 설계 및 절차
4.자료처리

Ⅳ.결과
1.토큰강화기법에 의한 비 학습행동의 증진효과
2.토큰강화기법에 의한 행동수정 후의 학업성취 증진
3.토큰강화기법에 의한 행동수정과 학업성취 증진효과의 유지

Ⅴ.논의

Ⅵ.결론, 및 제언
1.결론
2.제언

본문내용

학업성취의 높고 낮음은 학습자가 학습에 참여하는 정도가 높으냐 낮으냐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수업시간 중에 학습자의 행동을 학습행동과 비 학습행동으로 양립된다고 볼 때 비 학습행동을 줄이면 학습행동이 상대적으로 많아지므로 학업성취의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비 학습행동을 줄이기 위해서 행동수정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오늘날 학교 현장에서는 학습부진아를 지도하는 일이 매우 중요함은 누구나 인정하지만 그들을 지도하는 방법은 대부분 보충지도나 개별지도의 방법을 많이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물론 나쁘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따로 남아서 보충지도나 개별지도를 받는 아동 자신은 또래 아동들과의 사회활동에 제약을 받게 되고, 심하면 ‘나머지’의 취급을 받으므로 자책감에 빠져들 위험성도 없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도 방법과는 달리 학습부진 아동에게 토큰강화기법을 적용함으로써 학습행동을 증진시키고 상대적으로 학습에 불필요한 비 학습행동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아울러 이 기법을 적용하여 비 학습행동이 수정되면 학업성취에도 증진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면, 또 이 기법이 수정된 행동증진과 학업성취의 증진에도 유지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아래 그 결과를 밝혀보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