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중세교회사] 로마의 왕권과 사제권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1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로마의 왕권과 사제권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본 문
1) 정치 관념으로써의 사제권
2) 로마 제국의 왕권과 사제권

3.맺 으 며

본문내용

로마는 고대 세계의 통일과 완성을 이룬 인류사의 기념비적 국가였다. 원래 로마는 이탈리아 도시 국가의 하나로써 그 무력과 법률로서 전 지중해를 통합하여 최초의 세계제국을 만들어 전후 400년 동안 이것을 통일 지배하여 왔다. 그동안 로마는 그리스인에게서 헬레니즘을 히브리인으로 부터는 기독교를 물려 받아 서구에 전하였고, 그들의 고유한 로마법은 서양 법률사상의 원류가 되었다. 여기에서 로마가 세계사적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위대한 제국 로마가 받아들인 기독교는 313년 밀라노 칙령에 의하여 드디어 공인 되었다. 데오도시우.스 때에는 기독교를 국교로 정하고(392년) 다른 것은 모두 이교로 하여 이것을 금지시켰다. 와 같이 기독교가 발전하게 된 것은 교의, 사랑, 부활의 도리에 기인된 것이었지만, 한편 헬레니즘 문화와 로마제국의 정치적 일도 기독교의 발전도 도움이 되었던 것이다. )
이러한 기독교의 발전은 기독교 교회로 하여금 행정과 조직의 체계적 발전을 유도하였다. 초대 기독교 시대에 있어서는 조직이 필요치 않았으나 교회가 발달됨에 따라 감독, 장로, 집사의 직이 생기며 그 뒤 교회의 조직이 커짐에 따라 일반 신도와 교직자간의 구별이 생겼고 특히 사도의 지위 계승자인 감독의 지위와 권력은 우세하여 사교가 사제와 보제를 두고 교회를 인도하여 왔다. 교회의 교직 계급제도가 확립된 것이었다.
로마 제국은 세계 제국으로, 로마 교회는 세계 교회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제국의 통치자인 황제와 교회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았다. 이러한 상호영향의 내용에는 보완적 행동도 있었지만, 극한 대립의 양상도 있었다. 또한 이러한 로마 제국과 교회의 상호영향은 중세 이후까지도 지속되어 울만이 주장하는 중세의 성직 정치의 형태까지도 띠게된다. 다음에서는 로마 제국 내에서의 황제와 교황의 권력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들의 형태가 중세 유럽까지 지속되었음을 주장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