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금융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환율의 변동

Ⅲ. 태화정책과 불태화정책의 개념 및 효과
1. 태화정책의 개념 및 효과
2. 불태화정책의 개념 및 효과

Ⅳ. 외환시장개입의 메카니즘

Ⅴ. 외환시장개입의 사례
1. 우리나라의 사례
2. 외국사례

Ⅵ. 외환시장개입의 환율변동성에 대한 영향 -> 현실경제에서의 외환시장개입의 타당성 여부
1. 현재 우리나라와 국제경제 상황
2. 외환시장개입의 유용성
3. 외환시장개입의 문제점

Ⅶ. 결론

본문내용

환율변동성은 크게 기초경제변수의 변화, 새로운 정보에 따른 기대변화, 그리고 투기적 예상에 의해 발생된다.
첫째, 환율변화는 통화량, 이자율, 소득, 물가 등과 같은 기초경제변수의 움직임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기초경제변수의 변동성은 환율의 변동성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물가변화가 급격해지면 환율변화도 급격해지므로 물가변화의 변동성 증대는 환율변화의 변동성 증대를 가져 온다.
둘째, 새로운 정보에 따라 기초경제변수들에 대한 예상에 변화가 생기게 되면 환율변동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통화정책에 대한 새로운 뉴스는 외환시장 참가자들로 하여금 미래의 통화증가율 및 이자율에 대한 예상을 변화시켜 환율수준 및 변동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뿐만 아니라 환율의 변동성은 이러한 예상에 대한 신뢰도가 얼마나 큰가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다. 만일 기초경제변수들에 대한 외환거래자들의 예상이 불확실하다면, 새로운 정보가 입수될 때마다 외환포지션 구성을 변화시킬 것이므로 환율변화가 심해지게 되고 환율의 변동성도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정보가 예상의 불확실성을 가중시킨다면 환율의 변동성은 더욱 증가할 것이고, 반면 새로운 정보의 입수와 더불어 시장의 불확실성이 해소될 수 있다면 환율의 변동성은 감소하게 될 것이다.
셋째, 환율의 변동성은 시장의 기초경제변수들과 무관한 투기적 거품에 의해 발생될 수 있다. 만일, 많은 투기자들이 원화가 절하될 것이라고 예상하여 원화를 투매하고자 한다면, 기초경제여건에 별다른 변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원화가 절하될 것이다. 따라서 외환거래의 투기적인 움직임은 기초경제변수들과는 무관하게 외환가치를 상승 또는 하락시켜 환율변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Ⅲ. 태화정책과 불태화정책의 개념 및 효과

1. 태화정책의 개념 및 효과

胎化(non-sterilization)정책이란 해외로부터의 자본유입 등 외환거래에 따른 본원통화량의 증가를 정책당국이 중화하지 않음으로써 통화량의 증가를 허용하는 정책인데 정책적으로 통화량의 증가를 허용한다는 의미에서 일종의 재량적 통화정책이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정책 하에서 해외자본 유입이 환율에 미치는 영향은 직접적으로 외환에 대한 공급을 증대시킴으로써 환율을 인하하는 직접적 효과와 외환이 국내통화로 전환됨에 따라 증가된 통화량으로 국내 이자율이 하락함으로써 국내투자수익률의 상대적 하락과 해외투자 수익률의 상대적 상승에 따른 외환에 대한 수급의 변화로 인한 환율을 인상하는 간접적 효과이다.
이러한 두 가지 상반되는 효과가 발생함으로써 태화정책 하에서는 자본 자유화로 인한 해외자본 유입이 환율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