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동수정] 차별강화에 의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논문요약)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1.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정신지체아동의 행동 특성
2.부적응 행동
3.정신지체아동과 행동수정기법
4.정신지체아동과 미술활동

Ⅲ. 연구방법
1.연구대상
2.독립변인
3.종속변인
4.연구설계
5.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1.각 단계별 진행과정
2.아동의 부적응 행동 변화

Ⅴ. 논의와 결론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과 적응 능력 부족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정신지체아동들은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자주 나타내어, 주위 사람들로부터 거부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 정신지체아동들이 주로 가지고 있는 부적응 행동은 자해행동, 상동행동, 외적 지향의 상해행동, 불쾌행동 등이다. 이는 학교에서의 수업뿐만이 아니라 지역사회 통합, 바람직한 행동의 획득 등을 방해한다.
∘ 이와 같이 부적절한 부적응 행동과 같은 문제행동을 감소/제거시키려는 노력의 결과, 소거, 차별강화, 과잉교정, 신체속박, 전기충격, 타임아웃 등 많은 형태의 치료방법이 연구/적용되어 왔다. 이러한 여러 방법 중에서 아동을 신체적으로 최소한의 간섭을 통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차별강화이며 차별강화의 방법 중에서도 상반되는 행동에 차별강화가 가장 효과적인 기법으로 이상적인 상태 하에서 문제행동을 0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기법이다.
∘ 아동들은 내면의 문제, 갈등, 느낌 등을 그리거나 만드는 미술활동을 통해서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의사소통이 비교적 자유롭지 못한 정신지체아동들에게 있어서 미술활동은 그들의 욕구나 갈등을 표출하는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정적 심리를 가지고 있고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아동에게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활동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바람직한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신지체아동의 부적응행동을 감소 또는 제거시켜, 일상생활에서 보다 바람직한 행동을 이끌고자 부적응 행동을 하는 정신지체아동에게 차별강화에 의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려고 한다. (=목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