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공공학] 우리나라의 로켓 발사체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한국형 발사체의 현재와 미래 KSLV-1

2.고체 추진 발사 로켓

3.액체추진 발사 로켓.

본문내용

KSR-I, II를 통하여 개발된 국내 기술력을 바탕으로 로켓 시스템 체계설계, 임무설계, 구조설계, 형상관리, 유도제어 및 자세제어 시스템 개발 등 KSR-III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들을 자력으로 개발하였으며, 이는 곧 향후 위성발사체를 개발하기 위한 핵심적인 기초기술을 우리의 독자적인 능력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특히 KSR-I, II와는 달리 액체추진제를 사용하는 KSR-III의 추진기관 시스템은 추진제 탱크, 공급계, 엔진으로 구성되어 있고, 국내 활용가능 기술을 최대한 살려 국산화에 역점을 두었다. 또한 국내 추진기관 개발기술의 수준을 고려하여 고성능 사이클 엔진을 개발하는 대신 비활성 고압가스 헬륨을 사용하여 추진제를 공급하는 가압식 엔진을 개발하였다.
액체추진제 로켓 개발에 필수적인 극저온용 탱크 및 고압의 가압탱크를 국산화하기 위하여 구조해석 및 설계와 복합재 탱크의 제작·시험기법 개발 등 경량 구조물 개발을 위한 국산화 능력 확보에 어려움 또한 많이 있었다.
로켓의 비행에 필수적인 12.5톤의 추진력을 얻기 위한 엔진의 성능 검증은 축소모델을 활용하여 분사기 검증, 정상상태 연소성능 검증 및 연소 불안정성 검증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이후 실물형 엔진을 이용하여 연소성능 시험, 추진기관 시스템 종합성능 시험 및 단인증 시험까지 일련의 검증시험을 수행하였다. 실물형 엔진으로 비행시험 전까지 총 누적시간 771.9초, 총 50회의 엔진 지상연소시험을 수행하였다. 이 중 개발단계의 가장 큰 고비였던 연소 불안정을 경험한 시험 횟수는 17회에 달한다.연소 불안정은 연료가 엔진 내부에서 연소하는 과정 중 저주파·고주파의 급격한 진동을 야기시켜 증폭되는 현상으로서, 최악의 경우 엔진의 파괴를 일으키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