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동수정] 차별강화에 의한 정신지체아의 상동 행동 감소(논문요약)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1.연구의 의의
2.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상동 행동
1)용어의 정의
2)정상인에게 나타나는 상동행동
3)원인론
2. 차별강화
1)등장 배경
2)장점
3)단점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표적 행동
3. 행동 측정 방법
4. 실험 설계
5. 실험절차 및 방법

Ⅳ. 결과 및 논의
1.대상 아동별 결과
2. 종합적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Ⅴ. 결론 및 제언

반복적이며, 어떤 목적이나 기능적 의미를 갖지 않으며, 사회적 강화로부터 자발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라 정의 내려진 상동행동 가운데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복합적인 손 움직임의 형태를 나타내 보이는 2명의 정신지체아들에게 정적인 중재 기법인 다른 행동의 차별 강화에 언어 중재 절차를 결합하여 치료에 적용함으로써 선행 연구와 비교하여 그 효과를 확인, 검증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상동 행동을 나타내는 정신지체아의 상동 행동 감소를 위한 중재 기법으로는 다른 행동의 차별 강화에 언어적 중재절차(“안돼”)를 병행하여 적용하였을 때 효과적이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나 가정환경 내에서 부각되고 있는 정신지체아의 상동행동을 감소시키는데 다른 행동의 차별 강화에 한가지 중재 기법을 병행 시킨 강화 기법의 적극적인 활용이 요청된다.
보다 바람직한 후속 연구를 위하여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충분한 사후 확인 기간을 설계하여 강화의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한다. 둘째, 가정에서도 교육 현장에서와 같이 계속적으로 실시 될 수 있도록 부모 교육과 함께 가정과 학교 간의 연계 교육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