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남북통일의 고찰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남북통일 성취의 장애요소와 문화적, 정신적 인식의 전환, 공존의 길을 모색,숙고하였고 독일통일과정을 소개하여 진단하고 우리의 통일의 길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문화적 공존

Ⅲ. 평화적 공존

Ⅳ. 한반도 공존 번영의 길
1. 군사적 대립과 갈등
2. 제2건국과 강성대국의 공존
3. 다극화와 교차승인
4. 전략적 동반체제
5. 남북공조
6. 진정한 통일의 의미와 과제

Ⅴ. 민족통일의 장애요소
1. 독일 통일에서 나타난 문제
2. 민족이질화
3. 민족이질화의 극복방법
4. 한국의 특수성과 내적 통일문제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지금 새로운 역사적인 시점에 지난 기간을 회고해볼 때 우리민족의 역사는 식민과 분단이란 질곡에서 좌절과 고통 그리고 동족상잔이란 전쟁을 경험하였다. 그 결과, 해방에 이은 민족 분단은 동족간의 적대적 대립으로 점철되어왔으며 아직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지구상 분단되었던 국가들이 모두 통일을 성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민족만이 아직까지 유일한 분단 국가로 남아있다.
그동안 우리 민족이 분단의 시작에서부터 통일과 민족 간의 대결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한 것만은 아니다. 여러 차례의 회담과 성명, 그리고 이산 가족의 상봉 사업도 있었고 남북기본합의서를 채택한 바도 있었다. 그 과정에는 수없이 많은 화해와 협력을 위한 대화와 접촉이 있었고 통일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갖게 하였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분단 상황이 미해결의 과제로 남아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분단과 관련된 문제에서 우리가 자유로울 수 없을 뿐 아니라, 분단의 극복은 종국적으로 남과 북의 문제로서 우리가 자주적으로 해결해야 할 민족적 과제이다. 이와 더불어 책임을 묻자는 것은 아니지만, 식민과 분단의 역사 중심에는 외세가 자리하고 있고 아직도 그들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분단 극복의 해법이 이들과의 관계 속에서 모색되어야 하는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새로운 시대를 앞두고 남북 관계를 비롯하여 동북아 국제 질서에 재편을 가져올 만한 변화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상황의 변화는 통일이란 민족적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우리에게 대처 여하에 따라 위기이기도 하며 기회이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전개되어지고 있는 상황을 토대로 변화를 가늠하여 평화 정착의 기회로 활용하고 나아가 분단 극복의 길을 모색해보기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