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축제와 공연예술] 축제와 공연예술의 관계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시험 자료입니다...
A+ 받은 자료이니 잘 쓰세요...

목차

Ⅰ. 축제의 정의
1. 전통적인 개념의 축제
2. 현대적 의미의 축제
Ⅱ. 공연예술(Performing Arts)의 정의
Ⅲ. 공연예술축제로서의 특징
Ⅳ. 축제와 공연예술의 관계
Ⅴ. 결론

본문내용

『축제와 공연예술의 관계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Ⅰ. 축제의 정의
1. 전통적 개념의 축제
- 축제와 관련하여 그 현상을 집약할 수 있는 간명한 개념은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문화권마다 사람마다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축제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축일(祝日(덧말:축일))과 제일(祭日(덧말:제일))이 겹친 날, 축하제전(祝賀(덧말:축하)祭典(덧말:제전))이 벌어지는 날로 규정하고 있으며, 유사한 용어로는 굿, 잔치, 놀이, 축전, 제전 등이 있다. 축제에 대한 정의는 각 나라의 전문가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나, 이를 모두 종합해서 정의해 보면 축제란 자연과 절대적인 질서에 대한 인류의 제의에서 비롯되었으며, 일상적인 억압적 질서나 권위로부터 벗어나 특별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창조적인 카오스를 재현하고 난장을 벌임으로서 공동체적 질서를 회복하는 문화적 장치이자 놀이라고 할 수 있다. 축제는 신화적, 영웅적 인물이나 문화 예술적 사건, 풍요계절제의, 통과제의 등을 계기로 벌어지게 되면 절대적인 대상이나 기원에 대한 제(祭(덧말:제))와 그것이 끝나고 난 뒤의 해방적 축(祝(덧말:축))이 결합되어 있는 것이다.

2. 현대적 의미의 축제
- 현대에 올수록 축제의 개념은 확장되어 특정한 공간과 시간에 벌어지는 일상적인 삶의 형태도 축제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축제를 통한 공동체적인 합일 외에도 예술적이고 문화적인 요소들이 전면에 부각되어 새로운 의미의 문화이벤트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 마을이나 부족국가가 바치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