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강백의 영월행 일기 요약, 분석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줄거리 요약이 한장 반이 넘게 충실히 요약했습니다.
시간과 공간 분석을 포함시켰습니다.

목차

1. 작가 소개
2. 줄거리
3. 공간 분석
4. 시간 분석
5. 인물 분석
6. 작품 분석
7.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6. 작품 분석
이강백의 희곡 창작은 한국연극사에서 반사실주의 희곡이 본격적으로 공연되기 시작하는 1970년 초기에 이루어졌다. 이강백은 지금까지 크게 정치·사회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인간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을 드러낸 두가지 양상의 희곡을 꾸준히 발표하였다고 평가받는다. 이강백이 그의 관심을 작품 속에 구현할 때 중요하게 지적되고 있는 점은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대립으로 나타난다.
이강백의 희곡에는 그러므로 정신적인 영역이 중요하게 자리잡고 있다.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은 사건이 진행되는 외적 상황과 인물 상호간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에 영향을 주는 내적 상황과 연결된다. 따라서 이강백의 희곡에는 긴장을 산출하는 독특한 시간구조가 나타난다. ‘보이는 것’의 세계를 지배하는 객관적이고 물리적인 시간인 ‘흐르는 시간’과 ‘보이지 않는 것’의 세계를 지배하는 심리적이고 신화적인시간인 ‘흐르지 않는 시간’의 대립과 반복, 병존이 이강백의 희곡에서 독특한 시간구조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강백에게 있어 시간의 문제는 희곡의 극적 구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강백 희곡의 시간구조에는 관객의 긴장을 유지시키기 위해 알레고리와 겹 시공간, 게임의 법칙이나 조건부 약속이라는 장치가 자주 나타난다. 게임의 법칙이나 조건부 약속은 극적 긴장을 위해 시간을 구성하는 전략이다.
『영월행 일기』는 ‘시간’이 가장 주된 극적 요소이다. 『영월행 일기』에서 극적 긴장을 유발시키기 위해 조건부 약속이라는 장치가 사용되었다.
『영월행 일기』에서는 남자주인공인 조당전이 여자주인공인 김시향에게 제시한 조건부 약속이 나타난다. 조당전이 ‘영월행 일기’의 내용을 소유할 수 있도록, 김시향이 그와 함께 ‘영월행 일기’를 읽고 재연하면, 조당전이 김시향에게 책을 돌려주겠다는 약속이다. 그러므로 『영월행 일기』에서는 5백 년 전 단종이 사는 영월이라는 신화적 공간과 일기를 읽는 현생의 시간이 만나 두 개의 시간 줄기를 형성한다. 현존하는 김시향과 조당전은 『영월행 일기』에 나오는 남종과 여종의 역할놀이를 하면서, 일기를 쓴 남종의 자유의지와, 남종이 공감하는 단종의 내면적 자유의지를 내재화한다. 여기서 영원성은 시간을 초월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경험하여 영원한 현재로 내재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