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과] 울혈성 심부전(CHF)케이스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후회안하실거에요. 꼼꼼하게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본론
1.심장의 기본구조와 생리

2.울혈성 심부전
1) 정의 및 원인
2) 병태생리
3) 심부전의 형태 및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예후

3.간호과정
1) 개인력
2) 건강력
3) 신체검진
4) 문헌고찰 vs 대상자 비교
5) 진단검사
6) 치료
7) 간호과정 적용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심부전의 형태 및 증상
◈ 형태
- 원인에 따른 구분 -
① 급성 심부전: 심근이 갑자기 펌프로서의 기능을 상실할 때 급히 일어나며 쇼크, 심정지(cardiac arrest), 실신(syncope), 돌연사(sudden cardiac death)등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을 야기한다. 급성 심부전은 대개 순환성 울혈과 조직의 국소빈혈의 증상이 심기능의 장애없이 몇 시간 내에 급격히 진행된다.
② 만성 심부전: 조직의 부적절한 환류로 인하여 울혈상태가 수일 혹은 수주일, 수개월에 걸쳐 환자가 점차 쇠약해지는 동안에 서서히 진행되며 임상증상도 급성 심부전에 비하여 경미하다. 만성심부전은 보통 심장의 수축력 저하로 전신 정맥계에 계속적인 울혈을 초래하므로 만성 울혈성 심부전으로 설명된다. 확장성 심근증이나 심장판막증 환자들에서 흔한 형태이며, 전신적 부종이 심하며 혈압은 비교적 유지된다.
- 손상부위에 따른 구분 -
심장은 좌우 2개의 펌프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각각은 독립적으로 기능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들 2개의 펌프는 서로 독립적으로 기능을 잃게 되는데, 이것을 좌심부전 또는 우심부전이라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순환계는 폐쇄회로이고 심장의 활동은 양쪽 펌프의 기능에 좌우되므로 좌심부전과 우심부전은 거의 동시에 일어나며 한쪽 심부전이 발생되면 다른 한쪽의 심부전도 잇달아 일어나게 된다. 좌심부전으로 인한 폐울혈은 우심실에 과중한 부담을 주게 되고 얼마 후에는 우심부전이 일어난다. 반대로 우심부전으로 인한 정맥울혈은 모세혈관으로의 순환혈류를 차단함으로써 좌심실에 과부담을 주게되어 결국 좌심부전을 일으킨다.
① 좌심부전: 좌심실이 펌프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함으로써 순환계에 불균형을 초래하는 상태로 좌심실의 심근 손상이 원인이다. 이는 고혈압성 심질환, 허혈성 심질환. 류마티스 심질환, 승모판막 질환, 매독이나 선천성 기형으로 인한 대동맥 판막질환 등 좌심실에 손상을 주는 임상질환에 의하여 일어난다.
② 우심부전: 우심실이 펌프 기능을 완수하지 못함으로써 오는 순환계의 불균형 상태로 전신 정맥계에 심한 울혈이 발생되는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의 경우 좌심부전에 이어서 발생하며 좌심부전으로 인한 폐울혈로 생긴 저항 때문에 우심실에 긴장을 줌으로써 생겨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