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분석] 코엑스아쿠아리움, 부산아쿠아리움 경영분석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관광관련 기업을 선정하여 경영분석을 하는 수업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혼자서 직접 만든 파워포인트자료이구요, 정말 고생고생해서 만들었습니다.
에이뿔 받은 자료이구요, 추정재무제표는 엑셀 활용해서 만드는거 아시죠?

목차

1. 기업 개요 및 연혁
2. 대차대조표 및 손익계산서 비교
3. 재무비율 분석
4. 추정재무제표 분석, 비교
5. 시사점

본문내용

21세기 각광 받고 있는 관광산업, 특히 테마파크 사업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과 관광수요의 욕구는 날로 높아져만 가고 있다. 국내 최초로 1985년 ’63빌딩 수족관’이 개관된 이후로 좀 더 다양한 재미와 교육적인 측면이 강조된 테마형 수족관인 ‘코엑스 아쿠아리움’이 2000년에 개관되었고, 곧이어 2001년 ‘부산 아쿠아리움’이 개관되었다.
우리나라 테마수족관의 선두주자인 코엑스아쿠아리움과 외국설계업체의 출자로 운영되고 있는 부산아쿠아리움을 비교분석 함으로서 특수기업경영지표의 의미와 연관관계를 파악하고 향후 전망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유동성 비율
① 유동 비율 : (유동자산 / 단기부채) *100
*기업이 단기성 채무에 대한 변제 능력을 나태나는 지표 (단기간 내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의 규모)
대체적으로 유동비율이 200% 이상이면 건전한 상태로 볼 수 있음.
코엑스 아쿠아리움은 계속적으로 유동비율이 감소하고 있으며, 2002년에 잠시 증가한 것은 2002월드컵의 영향으로 판단 됨.
부산아쿠아리움은 개장 초엔 상당히 건전하였으나, 이후 유동성이 매우 악화되었음

부채비율 : (부채총계/ 자기자본) *100
* 타인자본(부채)과 자기자본간의 관계로 표시되는 대표적인 안정성 지표
코엑스 아쿠아리움 ,부산 아쿠아리움 두 곳 모두감소하고 있음. 코엑스 아쿠아리움의 경우 2002년 이후 자기자본이 증가하여 부채비율이 낮아지고 있지만 미래의 불안정한 변수에 대비하기 위해선 더 낮추려는 경영전략 수립이 요구됨.
부산아쿠아리움의 경우 부채비율이 계속해서 낮아지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도 300% 이하 수준으로 낮아지고 있지 않고 있어 재무구조의 개선이 불가피해 보임.

참고 자료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http//www.fss.or.kr)
각 아쿠아리움의 2001년~2004년 회계감사보고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