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영화감상문] 영화 모던타임즈를 보고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노동의 가치
2. 영화 ‘모던 타임즈’의 가치
3. 왜 ‘모던타임즈’ 인가

본문내용

2. 영화 ‘모던 타임즈’의 가치
시계를 타이틀백으로 시작하는 채플린의 영화 <모던 타임즈>는 제목 그 자체가 뜻하는 것처럼 근대적 시간성에 대한 예리한 묘사와 풍자를 보여준다. 이 영화에서 채플린은 화 장실에 드나들 때나 경찰에 쫓겨 공장에 들어올 때나 시간 체크기 누르는 것을 잊지 않는 다. 부인의 가슴에 달린 단추를 보고 너트로 오인해 쫓아가는, 정신병적인 상황에서도 잊 지 못하고 시간 체크기를 누르는 동작을 보여줌으로써, 근대적 시간성이 이미 (사람들의) 무의식의 내면 깊숙히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13세기 말 발명되었다는 시계는 16세기경에 이르러 폭넓게 보급되는데, 시계를 통해 비 로소 시간은 등질적인 어떤 양으로서 측정되고 분할될 수 있는 것이 된다. 이러한 근대적 시간은 근대적 노동의 탄생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게 된다.
마르크스에 의해 체계화된 근대적 노동 개념의 핵심은, 그것이 무엇을 생산하는 어떤 노 동이냐, 곧 노동의 구체적 내용이 무엇이냐에 상관없이 추상적인 양으로 파악된다는 것이 다. 예컨대 농사를 짓는 일이나 공장에서 나사를 조이는 일이나 고기를 잡는 일이나 모두 가 가치를 생산한다는 점에서 동일한 노동이란 것이다. 이때 이 추상적인 노동의 크기를 재는 것이 바로 시간이다.
이렇듯 분․초와 같은 작은 단위시간으로 분할할 수 있는 근대의 추상적 시간에 익숙한 사람들과, 우리의 부모님 세대처럼 자연적인 시간의 흐름에 맞추어 살던 근대 이전의 사 람들 혹은 여전히 그러한 소농민들의 경우에 대해 우리는 동일한 방식의 행위를 기대하기 어렵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