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현대소설] 김승옥- 차나한잔 감상문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7.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김승옥의 단편 중 차나한잔이란 작품을 가지고 서평한 것입니다. 개인 상보다 작품분석 위주로 했습니다.

목차

1.여는글
2.몸글
1)시점
2)도시적삶에 대한 불안과 소외
3. 닫는 글

본문내용

김승옥이라는 작가를 깊이 알게 되었고 작가가 그리고자 했던 60년대를 알게 되었다. 60년대는 5․16을 통해 권력을 장악한 박정희 군사 독재정권이 근대적 산업화를 의욕적으로 추진하던 시기다. 그것은 정권의 정통성과 북한과의 체제 경쟁에서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이데올로기적 정책이었으므로 성과 이상의 많은 부작용을 낳게 되었다. 생산성과 효율성만을 강조하는 사회에서 구성원들은 이전의 인간적 신뢰의 관계가 아닌 수단과 거래로서의 관계, 긴장과 갈등의 관계로 그들의 공동체는 변했다. 이는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더욱 심화 되어 가족과 사회 조직의 형태를 크게 변화시킨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김승옥의 대부분 단편들은 이러한 도시적 인간관계의 전형을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도시적 인간관계의 불모성에서 오는 소외와 고독, 정체성의 위기나 주체의 분열과 같은 존재론적 갈등으로 인한 근대적 주체의 소외와 갈등을 형상화 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을 나타낸 작품으로「서울 1964년 겨울」「무진기행」「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차나 한잔」 등을 들 수 있다.
이 가운데 「무진기행」이 도시적 삶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의 동경, 기존 삶에 대한 저항 혹은 일탈이라고 말할 수 있다면 앞으로 이야기 할「차나 한잔」은 소외되고 괴로운 도시의 삶이지만 ‘무진’이라는 새로운 곳으로 눈을 돌리지 않고 도시에서 발을 붙이고 그곳에 편입하고자 하는 소시민적 삶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 작품에도 도시적 삶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라는 근본적 문제의식을 품고 있다.
그렇다면 이 단편 속에서 이러한 모습이 어떻게 형상화 되어 있는지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승옥,「한국소설문학대계- 무진기행」, 동아출판사, 1995. : 주 텍스트
홍기삼 외, 「한국대표 소설론」, 문학아카데미, 1998.
공종구, 「한국 근․현대 작가․작품론」, 새미, 2001.
현길언, 「소설쓰기의 이론과 실제」, 한길사 , 1994.
김민수 「이야기, 가장 인간적인 소통의 형식 - 소설의 이해」, 거름, 2002.
http://203.249.122.1/~zonegul/clectur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