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대생] [ 대중 매체시대의 예술: Art in the Age of Mass Media ]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20 워드파일MS 워드 (doc) | 17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대중 매체시대의 예술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 주요 용어 및 개념.
2. 대중문화를 이용하는 예술.
3. 예술을 이용하는 대중문화.
4. 기계적 복제와 미술
5. 고급문화: 긍정인가,부정인가
6. 문화 다원주의와 후기 모더니즘.
7. 대안
8. 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9. 도판부록.

본문내용

19세기 중반까지의 유럽의 주요시각예술은 건축,회화,조각이었다.
그것은 유럽사회의 부의 상징인, 군주,왕가,귀족,교회의 지원으로 융성했다.
하지만, 오늘날은 사정이 다르다. 순수예술이 아닌 대중매체가 자본주의 생리에 맞게 급성장하여, 자리를 박찼기 때문이다.
1972년 존 버거는 [ Ways of Seeing ]을 출간 : 서구미술의 전개과정을 4가지 주제로 분류( 기술적 복제, 여성상의 표현, 유화와 사유재산, 광고와 정치 )하여 개관한다. 그는 광고가 유럽유화의 전통으로부터 수사학의 체계를 전수받았다고 주장한다.
대중매체에 대한 연구가 시급한 이유는 미술사가들의 연구대상이 무한정해짐에 따라 전통적 순수예술과 새로운 대중매체와의 관계해명이 절실해 졌기 때문이다.
이 책의 출간을 앞둔, 82-83년사이, 예술과 대중매체의 주제를 다룬 많은 이론(평론)이 나옴.⇒ '대중 전위주의(mass avant-gardism)': 관중에게 전급해야 할 전위예술가의 능력을 설명. / '횡단(cross-over)': 똑같은 사회적 맥락에서 성숙한 문화적 활동이 상황에 따라 또다른 사회적 맥락속으로 옮겨지는것.
1. 주요 용어 및 개념.
순수예술과 대중매체의 산물은 그 질적척도에 따라 분류되곤 한다. 그래서 (순수예술 = 고급 / 대중매체 = 저급 )이라는 정형화된 도식이 관례화된 것이다.
⇒ 고급/저급 문화의 구별은 근본적으로 사회가 자체내부에서 계층의 분화와 부, 교육의 불평등을 산출해내는 사회적,경제적 요인들과 연관지울 수 있다.
하지만, 문화의 혜택은 부와 여가의 소유에 비례해서 극적으로 증가한다. 결국 부유층은 고급,저급문화를 한꺼번에 공유하며, 금전적 자본은 없더라도, 문화적 특권을 지닌 지식층 또한 다채로운 문화의 스펙트럼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