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명의 충돌을 읽고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7.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문명의 개념 정의와 페러다임에 대해 논의 해보자

2. 서구 보편문명에 대해서...

3. 21세기 세계정세와 한국의 역할에 대해....

본문내용

사람들은 문명(文明)이라는 말을 서로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어떤 사람은 야만상태가 아닌 개화된 사회라는 뜻으로, 또 어떤 사람은 과거의 역사에서 성장 소멸한 문명으로, 또 어떤 사람은 세계화, 정보화, 민주화 등 현재의 새로운 경향들을 포괄하여 신문명이라는 말을 쓰고 있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말하려고 하는 문명이란 무엇일까?
문명이란 civilization의 번역어이며, 이 어원은 라틴어 civilizatio(도시화)이다. civis는 ‘시민‘의 뜻이며, civilis는 ’시민의‘란 형용사이고, civilizatio는 그와 같은 도시민의 신분을 지니는 일 또는 도시민 신분을 가진 상태를 뜻한다. 따라서 국가의 성립, 계급의 분화, 문자의 발명을 수반한 ’도시혁명‘ 이후의 인간이 만든 것을 문명이라고 할 수 있다. 인류사는 문명사다. 인류의 발전을 문명 아닌 다른 용어로 이해하기란 불가능하다. 인류의 발전사는 고대 수메르와 이집트에서 그리스, 메소아메리카를 거쳐 서구와 이슬람 문명에 이르기까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세대를 통하여 전개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중국과 인도 문명 또한 지속적으로 자신을 드러냈다. 역사 속에서 문명은 사람들에게 가장 폭 넓은 자기 동일성의 틀을 제공하였다. 그래서 많은 연구가들이 문명을 수준 높고 정밀하게 비교 분석한 방대한 문헌을 내놓았다. 이 문헌은 관점, 방법론, 초점, 개념에서 많은 차이를 드러내지만 문명의 본질, 주제, 변동 양태에 관한 중심적 명제에 대해서는 폭넓은 합의가 이루어 졌다.
책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문명과 문화는 모두 사람들의 총체적 생활 방식을 가리키고 있다. 문명과 문화는 모두 주어진 사회에서 면면히 이어져 온 세대들이 우선적으로 중요성을 부여한 가치, 기준, 제도, 사고방식을 담고 있다. 브로델에 따르면 문명은 하나의 공간, 하나의 문화지역 문화적 특성과 현상의 집약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