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국제사회학] EU의 전반적인 내용과 전망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EU의 탄생과 역사적 변천
1. EU의 탄생과 변천사
2. EU의 기구와 회원국 구성

Ⅲ. EU 확대 및 심화의 영향
1. EU의 확대 - 동구 확대와 그 의의를 중심으로
2. EU 확대의 영향
1) 정치적 영향
2) 경제적 영향
3) 국제 안보적 영향

Ⅳ. 결론과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는 전체주의의 등장과 함께 두 차례의 비극적 세계대전을 경험하면서 시작되었고, 전쟁 이후 세계는 진영간의 대립으로 냉전의 굴레에 허덕였다. 그런 과정에서도 유럽통합을 향한 노력들은 끊임없이 전개되었으며, 2003년 현재에도 국가간의 갈등과 대립을 극복하는 항구적 평화체제인 하나 된 유럽으로의 가능성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통일된 유럽의 건설은 21세기의 가장 거대한 역사적 작업의 하나임을 의심할 수 없다. 유럽통합은 유럽문명에 대한 자부심과 정체성에 기반을 둔 일련의 과정으로 전개되었으며, 그것은 화합, 단결, 평화적 공영에 대한 기원을 담고 있는 것이었다. 지금껏 유럽의 통합 과정은 50년이 넘게 진행되어 왔으며, 적지 않은위기의 순간을 겪으면서도 유럽연합(EU)의 탄생이라는 거대한 진보를 이룩하였다. 처음에는 6개 나라가 통일된 유럽 개념에 합의하여 출발하였지만 2003년 현재 15개국이 참여하고 있으며 10개국 이상의 주변 국가들이 유럽연합의 이념에 동조하여 참여 신청을 해 둔 상태이다.
여기서는 지금도 심화와 확대 과정을 겪고 있는 유럽연합의 탄생에서부터 최근까지의 변천, 유럽연합 기구의 구성, 그리고 유럽연합의 심화·확대와 그로인한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국제·안보적 영향들을 살펴본다.

Ⅱ. EU의 탄생과 역사적 변천
1. EU의 탄생과 변천사
유럽통합에 대한 논의는 이미 14세기 초부터 다양한 통합방법과 목적을 제기한 정권자 및 사상가들에 의해 이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유구한 논의가 현실에서 실현된 것은 2차 대전 이후 연방주의자(Federalist)들과 기능주의(Functionalism) 통합을 내세운 정치가들에 의해서이다. 2차 대전 이후 연방주의적 통합논의는 유럽이사회(Council of Europe) 및 유럽방위공동체(EDC: European Defence Community) 등의 설립으로 가시화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연방주의적 통합 노력은 좀더 직접적인 통합의 동인, 즉, 2차 대전 이후의 경제적 재건과 군사적 위협의 해소 또 이를 가능케 할 정치적 협력 - 특별히 독일과 프랑스간의 정치적 화해 - 등의 요구에 따라 종언을 고하게 된다.
본격적인 통합의 계기가 된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 European Coal and Steel Community)의 성립은 시급한 유럽의 경제적 재건과 독일과 프랑스 간 갈등해소라는 정치적 목적을 담고 있다. 프랑스의 사상가 모네(Jean Monne)와 당시 프랑스 외무장관인 슈만(Robert Schuman)은 독일-프랑스 간 신속한 경제 재건과 군사적 대립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최선의 수단으로 양국간 석탄, 철강 산업의 공동관리를 담은 슈만플랜(Schuman Plan) 을 발표한다. 1950년 5월 슈만에 의해 제기된 이 정책은 물론 독일과 프랑스 양국간의 협력에 초점을 둔 것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