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음식문화]일본문화에 대한 이해 (부제 : 한.일 음식문화 비교를 통해 본 양국의 문화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5.07.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문화-음식문화-를 통해 본 한일 양국의 문화를 살펴보았습니다.
목차를 살펴보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한·일 양국의 식생활 편견
2. 음식
1)국물과 건더기
2)복합과 단일의 미각
3) 음식의 비교
3. 식기
1)금속과 나무의 문화
2) 젓가락 숟가락
4. 식사 예절
1) 젓가락의 사용
2) 밥과 국
3) 기타
5. 맺음말: 식생활은 그 나라 고유의 문화

본문내용

1. 서론: 한일 양국의 식생활 편견
얼핏 생각하기에 한국과 일본의 음식은 서로 비슷한 면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이란 느낌이 든다. 왜냐하면 두 나라가 아주 가까이 붙어있으며 찰기가 있는 쌀을 주식으로 하는 공통점 때문이다. 하지만 대륙에 붙어있는 한국과 섬나라인 일본은 기후가 너무도 다르고 지리적으로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식생활이 다를 수밖에 없다.
대부분의 한국 사람은 우리에게 친숙한 스시나 사시미 혹은 우동 정도로 일본 음식 혹은 음식 문화를 이해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고, 일본인들도 한국음식이라면 김치나 불고기 정도를 연상하는 게 대부분이다. 여기에서 우리가 일본 식문화에 대해서 혹은 일본이 우리 식문화에 대해서 편견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주 작은 부분으로 대상을 이해하려 하거나 모르는 상태에서 타자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것은 쉽사리 편견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일본인들이 밥그릇을 들고 젓가락만 가지고 식사를 하는 것을 보고 ‘경망스럽게 보인다.’ 는 생각을 하는 것이나, 한국 사람들이 여러 사람들과 같은 그릇에 있는 음식을 떠먹거나 집어먹는 것을 보고 ‘지저분하다.’ 고 생각하는 것이 그러한 경우이다. 이러한 편견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방의 식문화를 많이 알고 이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편견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 우리 조에서는 한일 양국의 음식 문화 비교를 통해 양국 식문화를 이해하고자 한다.
2. 음식
1)국물과 건더기
한.일 양국의 식사 문화는 음식에서 그 특징이 잘 나타난다. 특히 일본에 비하면 우리나라는 탕 종류의 음식이 매우 발달했다. 즉, 국물이 있는 음식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설렁탕, 매운탕, 추어탕, 소꼬리곰탕, 삼계탕, 갈비탕, 도가니탕 우족탕, 해물잡탕, 내장탕 등 무수히 많은 탕 종류의 음식이 있다. 그리고 '탕'이라는 말은 붙지 않았지만 국밥, 육개장 등 밥보다 국물류가 중심이 되는 음식이 매우 많다. 이처럼 음식의 이름만 보더라도 우리 민족이 얼마나 국물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다. 비록 일본에서 인스턴트 라면을 들여왔지만, 우리나라 라면회사들이 '얼큰한 육개장면', '매운 김치라면'.'고향의 맛 설렁탕면' 등 국물을 중시하는 신상품들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일본에는 없어도 한국에는 얼마든지 있는 것도 우리가 좋아하는 국물맛 때문이다. 라면 국물에 밥을 말아먹는 것도 우리 나라에만 있는 독특한 특징이다. 한국인들은 오뎅을 먹을 때도 국물을 중시한다. 오뎅이란 말이 일본어이듯이 일본에서 수입된 것이지만, 그것을 먹는 방법은 매우 한국적이다. 한국인들은 오뎅을 먹고 난 후, 그 국물을 떠먹는다. 오뎅 집에서는 국물을 떠먹을 수 있도록 국자를 여러 개 준비해 놓는 것이 일반적이다. 심지어 추운 겨울에 도시락 밥을 오뎅 국물에 말아서 먹는 학생들도 심심찮게 보인다. 이처럼 한국인은 국물을 중시하는 식생활에 젖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