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 사회 전쟁 역사] 베트남전 폭력의 실체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7.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베트남전의 실체를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
베느남전이 우리에게 행한 폭력, 우리가 저지를 폭력
베트남전이 남긴 평화의 의미
다양한 참여관찰( 현충원 방문, 월남참전용사 인터뷰, 티모르 참전군인 인터뷰 등)

목차

서론; 민족의 희노애락

본론; 시간 여행
가. 월남으로
㉠ 국제 정세와 한반도
㉡ 폭력의 실체
㉢ 현장체험
㉣ 현재의 월남
나. 평화에 대한 짧은 생각

결론; 진실과 평화

본문내용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세계는 자유진영과 공산진영으로 양분되고 있었다. 자유진영과 공산진영은 지구를 가지고 땅따먹기에 열중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 북베트남은 미국의 가시같은 존재가 될 수밖에 없었다. 남베트남마저 무너지면 라오스, 캄보디아를 넘어 도미노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1964년 미국은 베트남문제 적극적인 개입을 결정한다. 당시 미 대통령 존슨은 more flag 캠페인으로 자유 우방국가 23개국에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한국은 6.25이후 반공주의 사회에서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또한 보릿고개로 불리는 절대 빈곤상태를 격고 있었다. 미국의 한․미․일 정치, 경제, 군사 등의 정책변화를 이승만 정권은 해결할 수 없었다. 장기 집권의 꿈과 친일파를 껴안으면서, 모순된 행동은 대외적인 딜레마에 빠졌고, 4.19와 제 2공화국을 가져왔다. 4.19에서 1957년까지 한국경제는 예산의 90%를 미국에 의지하는 원조경제의 형태를 띄고 있었다. 허나 생존권 문제 있어서 자립 경제의 목소리가 커지고 61년 3월 4월 통일 운동이 일어났다. 1961년 5.16으로 박정희에 의한 군정에 등장하고 2년 후 민정이양을 약속한다. 63년 정말 군복을 벗고 자신이 민간 대통령이 됐다. 허나 박정희는 좌익 전력을 가지고 있었고, 정식적인 정권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으려면, 미국의 동의가 필요했다. 여기서 석연치 않은 부분이 존재한다. 또한 한일 국교정상화 회담이 본격화 되자 학생과 시민들은 반대운동을 전개했으나(64.6.3) 베트남 문제와 겹쳐 결실을 보지 못했다.

참고 자료

국립 현충원 참관 안내서
MBC ‘이제는 말할수 있다. 월남에서 돌아온 새까만 김병장’ 편
http://vietnam.kcm.co.kr
http://vetkor.com
http://mpva.go.kr
http://blog.naver.com/epogue21/100002545164
이외 각종 웹자료
다운로드 맨위로